광주송정역 이용객 10명 중 6명 "셔틀열차 유지해야"
상태바
광주송정역 이용객 10명 중 6명 "셔틀열차 유지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2.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호남본부, 1천여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 기자회견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는 18일부터 운행을 중단하는 광주송정역~광주역 셔틀 열차와 관련해 시민 10명 중 6명이 운행을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6일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가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주송정역 맞이방 이용객 763명 중 65%가 셔틀 열차 운영에 찬성했다.

이들 대부분은 광주시가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며, 요금이 인상되더라도 계속 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셔틀 열차 이용객 1천5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96%가 셔틀 열차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광주송정역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복수선택)으로는 역까지 이동 시간이 너무 길고(54%) 역 주변 도로 혼잡(42%), 접근 대중교통 부족(38%) 등을 꼽았다.

광주송정역을 오가는 교통수단으로는 응답자의 44%가 택시와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고, 지하철(25%), 시내버스(15%), 셔틀 열차(12%) 등 순이다.

노조 관계자는 "자가용이나 택시 등 개별교통 이용이 많은 점이 광주송정역 주변 도로가 혼잡한 요인"이라며 "대중교통 수단을 확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속철도 운영과 관련해서는 광주역에서도 KTX를 운행해야 한다는 데 응답자의 57%가 찬성했다.

노조는 이러한 내용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대중교통망으로 광주송정역까지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대안 교통 없이 셔틀 열차를 폐지하는 것은 시민 편리를 외면하는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셔틀 열차 구간에 2~3개의 간이역을 추가해 도시 철도화하고 운행 간격도 줄여 고속열차와 원활한 환승 시스템이 구성되면 훨씬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대안 교통망이 될 수 있다"며 "셔틀 열차를 더욱 확대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셔틀열차는 3량으로 구성된 열차 2대가 광주역∼극락강역∼송정역 14㎞를 편도 15회씩 운행하며 하루 평균 52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광주시는 노후 열차를 폐차해야하는 기간이 임박하자 신형 열차 도입을 검토했으나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오는 18일부터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