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해조류·전복산업특구, '탁월 특구'로 선정
상태바
완도 해조류·전복산업특구, '탁월 특구'로 선정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3.12.1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상 수상

전남 완도군이 전복과 해조류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 고품질 제품화에 따른 매출과 고용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평가받아 탁월 특구로 선정됐다.

16일 완도군에 따르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한 '2023년 지역특화발전특구 시상식 및 성과 공유회'에서 중기부장관상 수상과 상사업비 5천만 원을 확보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1월 29일 중기부에서 발표한 2023년(2022년 실적) 지역 특화 발전 특구 운영 성과 평가에서 완도군의 해조류·전복산업 특구가 총 190개 특구 가운데 '탁월 특구'로 선정됐다.

특히 완도 해조류·전복산업 특구는 190개 특구 중에서 6위를 차지했다.

완도군은 명품 특산물인 해조류와 전복산업을 신성장 동력 향토 산업으로 육성하고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 2009년 '완도 해조류·전복산업 특구'를 지정해 현재까지 관리·운영하고 있다.

완도 해조류·전복산업 특구는 완도읍 외 11개 읍면에 총면적 4천432만㎡가 해당되며, 특구 내 기업 수는 68개(고용 인원 548명)이다.

군은 2009년부터 2023년까지 총 1천290억 원을 투입해 5개의 특화사업과 17개의 세부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올해는 특구 내 기업과 해양바이오연구센터 공동으로 해조류를 활용한 화장품(머드팩, 마스크팩, 크림 등) 제작과 가공식품 5종 개발, 완도 지역 특화 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테라피 제품 10여 종 개발 등의 성과를 거뒀다.

특구 지정 이후 전복과 해조류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 고품질 제품화에 따른 매출과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완도 해조류·전복산업 특구'가 '탁월 특구'로 선정됐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해조류와 전복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상품화하고, 해조류와 전복 등 비교 우위에 있는 우리 군 해양자원을 바이오, 에너지, 의약 등과 연계해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발전시켜 지역 경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