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의 양면'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姜·金 '시험대'
상태바
'동전의 양면'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姜·金 '시험대'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2.1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공항 합의 2024년 '골든타임'…무안군수도 '공동운명체'
성과에 따라 당사자들 정치적 성적표 달라질 듯
강기정 시장-김영록 지사, 군·민간 공항 이전 논의 회동
강기정 광주시장(왼쪽)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17일 오후 전남 나주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논의'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3.12.17 [공동취재]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해법을 찾기 위해 일단 '한 배'를 탔다.

양 시도지사가 지난 17일 "광주 민간·군 공항의 이전에 뜻을 같이한다"면서 민간·군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이전하는데 노력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군 공항 이전 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지면 시도가 협의해 민간 공항을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양 시도지사는 군 공항 이전을 무안군이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인 2025년 말까지 민간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옮기겠다는 것이다.

'군 공항 함평 이전·민간 공항 무안 이전 검토'를 주장했던 광주시와 '민간·군 공항 동시 무안 이전'을 고수했던 전남도가 민간·군 공항 이전 지역으로 무안이란 공통 분모를 찾은 셈이다.

사실 그간 민간·군 공항 이전 문제는 '동전의 양면'처럼 불가분의 관계라는 시각이 우세했다.

민간·군 공항을 따로 떼서 전남지역으로 이전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무안군이 군 공항 이전을 격렬하게 반대하면서 광주시가 군 공항 입지로 함평군을 고려하는 'B플랜'을 가동했었다.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시·도지사 회담
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오후 전남 나주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열린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시·도지사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12.17 [공동취재] 

강 시장이 전남도의 입장과 현실적 여건 등을 감안해 민간·군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이전하는데 노력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를 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무안군수와 무안군민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가 녹록지 않다.

무안군이 동의하지 않으면 군 공항 이전 논의는 한발짝도 진전되기 어려운 구조다.

이와 관련, 강 시장과 김 지사가 머지않아 김산 무안군수를 만나기로 해 '3자 회동' 결과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강 시장과 김 지사는 행정기관장으로서뿐 아니라 정치인으로서도 시험대에 올라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 시장은 '특유의 뚝심'으로 군 공항 특별법 통과 후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불을 지펴 전남도가 민간·군 공항 이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는 등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지사도 군 공항 함평 이전 불가론을 내세우면서 '민간·군 공항 동시 통합·이전'이란 원칙론을 고수해 '조건부 민간 공항 무안 이전'이란 성과를 거뒀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민간·군 공항의 해법을 어떻게 찾느냐에 따라 양 시도지사의 향후 정치적 행보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지사의 경우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

2018년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 김산 무안군수와 함께 민간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에 통합하기로 합의해 놓고도 군 공항의 무안 이전 문제가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광주시민들이 민간 공항의 무안 이전을 반대하면서 사실상 합의가 파기돼 전날 합의를 반드시 지켜 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에서는 이번 강 시장과 김 지사의 합의가 제대로 지켜질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또한 김산 군수도 군 공항 이전 반대를 고수할 경우 민간 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도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광주·전남발전이라는 큰 틀에서는 강 시장, 김 지사와 함께 공동운명체로 받아들여진다.

군 공항 이전 문제의 해법을 도출하기에 내년이 '골든타임'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026년 지방선거 등 정치적 시간표 등을 감안하면 2025년보다는 2024년이 적기라는 것이다.

광주시 입장으로선 군 공항 이전이 절체절명의 과제여서 무안군이 군 공항 이전을 줄곧 반대하면 'B플랜'을 가동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강 시장도 전날 회담에서 군 공항 이전 부지로 함평이 거론됐느냐는 질문에 "충분히 여러 가지로 논의됐다"며 여지를 남겼다.

전남도 관계자는 18일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이 이뤄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광주시도 무안군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등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