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발 광주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신청
상태바
대유위니아발 광주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신청
  • 지종선 기자
  • 승인 2023.12.2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관리 신청' 위니아 대금 지급 촉구하는 협력사들
[위니아 채권단 협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는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의 법정관리 개시로 인한 지역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줄이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이 제도는 ‘지역 산업위기 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8조에 따라 지역 주요 산업 분야의 기업 도산, 구조조정, 주요 사업장의 폐쇄·이전 등이 발생하면 해당 산업과 지역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지원하도록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류 검토와 현장 실사를 통해 법적 요건 충족 여부를 검토한 후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포함된 범부처 회의를 거쳐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심의위원회는 가전산업이 광주시의 주된 산업인지, 현재 지역 가전산업이 법률에서 정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위기 상황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산업 분야 기업들은 금융·고용안정, 연구개발, 사업화, 판로, 상담 등 25개 지원을 피해기업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지정 기간은 지정일로부터 2년이다.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의 1차 협력업체는 346개사, 피해액은 1천146억원으로 파악됐다.

이 중 광주 지역 협력업체가 133개사, 829억원에 달한다.

협력업체들이 몰려있는 광주 하남·진곡·평동 산단은 지난달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됐으며 광주 광산구도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해 절차가 진행 중이다.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대유위니아그룹 사태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를 적극 설득할 것"이라며 "피해업체와 근로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계속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