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항 이전 논의 '골든타임'…"정치권·지역사회 나서야"
상태바
광주공항 이전 논의 '골든타임'…"정치권·지역사회 나서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공항 활성화, 전남 서부권 발전과 연관" 목소리도
전남도 "새해 긍정적 여론 흐름 기대…무안군민 요구 고려"
광주시-전남도, 민간·군 공항 이전 회동
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오후 전남 나주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열린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시·도지사 회담'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3.12.17 [공동취재]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광주시와 전남도의 노력에 정치권과 지역사회 등도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군 공항 이전을 무안군이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인 2025년 말까지 민간 공항도 무안공항으로 옮기겠다고 양 시도가 지난해 말 밝힌 상황에서 올해가 공항 이전 논의의 골든타임이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무안공항 활성화는 목포 등 전남 서부권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양 시·도, 무안군 뿐 아니라 인근 지자체 소속 정치인과 단체장, 지역사회 구성원들도 힘을 보태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광주 공항 이전 논의와 관련해 김영록 전남지사 외 현재까지 전남지역 정치권 인사와 단체장 중 적극적인 입장을 발표한 이는 국민의힘 김화진 전남도당 위원장, 서삼석 국회의원과 김산 무안군수 정도다.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이전에 대해 김 위원장은 찬성, 서 의원과 김 군수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험난한 군공항 이전 논의
13일 전남 무안군 무안종합스포츠파크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무안군 도민과의 대화’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 무안군민들에 가로막혀 1시간 여 넘게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했다. 2023.12.13 [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남도민의 대의기구인 도의회조차도 아직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은 최근 연합뉴스와 신년 인터뷰에서 "무안공항 문제는 과정의 신속함보다 협상의 정교함이 우위에 있는 사안"이라며 "해당 지역에 예상되는 피해와 안전에 대한 사항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기에 지역민과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충분한 설득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도의회는 지난해 말 안전건설소방위원회를 통과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촉구 건의안'을 올해 본회의에서 통과시킬지 논의할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2일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이전이 비단 무안군만의 문제가 아닌데도 지역사회 목소리가 아주 작다"며 "올해는 4월 총선도 예정돼 있어 국회의원 후보들의 공약 발표 등을 통해 공항 이전 논의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화진 전남도당위원장도 지난달 말 광주지역 편집·보도국장과 간담회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는 목포 등 전남 서부권 발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목포지역 국회의원과 시장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안국제공항
[연합뉴스 자료]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광주 민간·군 공항이 무안으로 통합·이전돼 무안 공항 활성화의 기틀이 마련되면 전폭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도 말했다.

전남도는 민간·군 공항의 무안 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무안군민의 반대의견이 찬성보다 많긴 하지만, 찬성의견이 점차 증가하는 데 주목하고 있다.

전남연구원이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19세 이상 남녀 2천560명(무안군 1천27명·전남도 1천15명·광주시 518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2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실시한 일대일 면접 여론조사 결과, 무안군민의 57.1%가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40.1%는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읍면별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과 관련한 찬성 의견은 무안공항이 위치한 망운면(54.2%)과 현경면(50.8%)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삼향읍(44.3%), 몽탄면(32.3%), 해제면(26.6%)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이 눈길을 끌었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공항 이전과 관련한 긍정적 여론의 흐름이 어느 정도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의(大義)를 고려하면서 무안군민의 현실적 요구 사항 등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