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민주주의 위협 '정치테러', 어떤 이유로도 용납 안돼
상태바
[연합시론] 민주주의 위협 '정치테러', 어떤 이유로도 용납 안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02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습 직후 고통 호소하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뒤 왼쪽 목 부위 피습을 당해 바닥에 누워 병원 호송을 기다리고 있다. 2024.1.2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방문 중 60대 남성의 흉기 습격을 받아 목 부위를 다치는 끔찍한 사고를 당했다. 이 남성은 지지자인 양 접근해 18㎝ 길이의 흉기로 이 대표를 공격했다고 한다. 무방비 상태에서 치명적 흉기를 휘두른 것은 그 자체로 극악무도한 행위이다.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만행이 발생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이 대표의 쾌유를 기원한다.

주요 정치인이 유세장 등에서 흉기나 둔기 테러를 당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또 테러 수준은 아니더라도 대선 후보나 유력 정치인이 계란 투척 등의 봉변을 당하거나 후보 운동원 간 폭력 사건은 선거 때마다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정치인을 표적으로 한 폭력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범죄다. 모든 시민이 자유롭고 평등한 입장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타인의 주장이 비록 자기의 정치적 입장과 다르다고 하더라도 경청하고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치 방식이고 국민이 지켜야 할 덕목이다. 그러니 이번 같은 범행은 어떤 형태로도,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벌해야 마땅하다.

범인은 현장에서 붙잡혔다. 아직 동기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수사당국은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범행 동기와 단독범행 또는 공범·배후 여부를 밝혀내 그대로 공표해야 한다. 벌써 각종 억측과 정치 혐오를 가득 담은 댓글들이 난무하는 실정이다. 정치권도 정략적 유불리를 따지지 말고 수사를 지켜보며 재발 방지 대책에 힘을 모아야 한다. 선거 때마다 유사 사건이 끊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주요 정치인의 신변 경호나 경비 문제도 근본적으로 짚어봐야 한다. 공직선거법은 선거 폭력을 1년 이하 중형으로 처벌하지만, 이런 불상사는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 '선거 운동의 시작과 끝은 악수'라는 말처럼 유권자와 최대한 가까이 접촉해야 하는 정치인들은 언제든 같은 위험에 노출돼 있다. 행사를 진행하는 주최 측도 주요 인사나 후보 등의 신변 안전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걱정스러운 점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비전과 정책 담론은 뒷전으로 한 채 상대에 대한 프레임 가두기와 갈라치기 공격으로 일관하면서 진영정치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100일도 안 남은 이번 총선도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만큼 여야가 명운과 사활을 걸 것이 자명하다. 따라서 갈수록 과열 양상을 띠면서 진영 대립이 거세지고 네거티브 선거가 도를 넘기 쉬운 상황 속에 정치인을 상대로 한 사건이 재발할 우려도 상존한다. 정치권은 또 다른 비극을 불러올 수 있는 극한 갈등·대결을 자제하기를 바란다. 유권자들도 차분하게 소중한 한 표를 통해서만 자기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