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취하"·"유감"…광주시·중앙공원 개발 참여업체 갈등
상태바
"고발 취하"·"유감"…광주시·중앙공원 개발 참여업체 갈등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0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공직자 업무방해"·업체 "영세기업 겁박" 설전
광주시 공무원 직무유기 고발
13일 오전 광주지검 앞에서 케이앤지스틸 박상배 대표가 광주시 공무원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 참여 기업 중 한 곳이다. 2023.12.13 (사진=연합뉴스)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민간 공원 특례사업 추진과정에서 일어난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업체 간 분쟁의 불똥이 광주시로 튀었다.

SPC 주주사가 광주시 공무원 6명을 고발한 것을 두고 강기정 시장이 고발 취하를 요구하자, 이번에는 업체에서 "영세기업 겁박"이라며 맞불을 놨다.

케이앤지스틸은 4일 보도자료를 내고 "강 시장이 언론 보도를 통해 공무원 고발을 취소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과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지난해 12월 28일 간부회의, 지난 2일 올해 첫 직원 정례 조회에서 잇따라 고발 취하를 촉구해 지역 다수 언론에 보도됐다.

"갈등의 책임을 공직자에게 돌리는 잘못된 행위", "사실상 공직자에 대한 업무방해와 같은 성격의 행위"라며 강한 어조로 케이앤지스틸을 비판했다.

케이앤지스틸은 "SPC 구성원 변경 과정에서 행정 참여를 요청했는데도 광주시는 유독 이 사업에서만 묵인·방조했다"며 "개발 특혜를 특정 이익 세력에 몰아주는 직무 유기 행정을 철저히 밝혀달라는 것이 고발 요지"라고 반박했다.

박상배 케이앤지스틸 대표는 "그동안 공문, 시위, 설명회, 고발 예고 등으로 대화를 요구해온 영세기업의 읍소를 묵묵부답으로 외면하던 광주시가 언론 보도를 통해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영세기업을 겁박하고 사법당국의 정당한 조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우려했다.

광주 중앙공원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곳에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부지를 민간 사업자가 매입한 후 일부를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채납하게 하고 나머지 면적에 아파트 등 비공원 시설을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형태로 민간 공원 특례사업이 추진 중이다.

중앙공원 1지구는 다른 사업지와 비교해 압도적인 면적과 뛰어난 입지 조건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시공권, 지분 등을 놓고 일어난 SPC 참여 업체 간 소송 등으로 휘청거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