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립 2 요양병원 폐원 후속 대책 마련 착수
상태바
광주시, 시립 2 요양병원 폐원 후속 대책 마련 착수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0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활용 방안 검토·'실직' 병원 직원 취업 알선
"시립 정신·1요양병원 폐원은 없을 것" 장담
광주시립 제2요양병원 전경
[광주시립 제2요양병원 제공]

광주시가 시립 제2요양병원 폐원을 공식화하고 후속 절차에 들어갔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수탁 운영자인 전남대병원이 지난해 말 제2요양병원 폐업 신고를 하면서 병원 업무가 종료되자 부지 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부지는 도시 계획상 사회복지시설 부지여서 요양병원을 폐업하면 의료기관 재개설이 어렵다.

병원 노조에서 요구한 시 직영체제 전환도 인력 증원 등에 대해 행정안전부 승인이 필요하고 의료법인 설립에 1년 6개월 이상이 소요돼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광주시는 판단했다.

광주시는 광주 일자리종합센터, 산하기관, 자치구 등과 연계해 기존 직원들의 취업을 알선하기로 했다.

병원에는 의사 5명, 간호사 20명, 간호조무사 12명, 약사 1명, 보건직 10명, 사회복지사 2명, 영양사 2명, 원무·행정 8명 등 모두 62명이 근무해왔다.

광주시의 알선 방침에도 재취업에 어려움이 예상돼 일부 직원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된 상황에 부닥치게 됐다.

다만 광주시는 2013년 9천126개였던 요양 병상이 지난해 6월 기준 1만4천438개로 늘어나 노인성 질환 의료 공백은 없을 것으로 봤다.

민간 요양병원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중증 치매 환자, 저소득층 지원사업은 시립 제1요양병원에서 지속해서 맡는다.

그러나 시립 정신·제1요양병원 수탁자도 오는 4월 30까지 조건부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운영 재단 측은 지난해 적자분 24억원 보전을 광주시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지난해 노조 파업에 따른 환자 전원으로 생긴 수입 감소, 실사 등 운영 분석 결과를 반영해 재단과 운영 안정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정신 병원 병상을 늘려 정신 응급 등 필수 의료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정신질환자 관리 및 치매 안심 병원과 관련해 지난해 6억원, 올해 8억원 예산을 편성했다"며 "시립 정신·제1요양병원도 폐원하지 않느냐는 우려가 큰 데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