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나를채움공제' 등 중장년 버팀목 3종 세트 공약
상태바
김성진, '나를채움공제' 등 중장년 버팀목 3종 세트 공약
  • 지종선 기자
  • 승인 2024.01.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년 다시서기 수당 도입․중장년 고독사 안전망 구축도
김성진 광주 광산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김성진 광주 광산구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7일 7번째 공약으로 '중장년 버팀목 3종 세트'를 발표했다.

3종 세트는 재취업 중장년 나를채움공제 도입, 중장년 다시서기 수당 도입, 중장년 고독사 안전망 구축 등이다.

김 예비후보는 "중장년은 가정경제의 축으로, 중장년이 무너지지 않아야 가정도 나라도 무너지지 않는다"며 "중장년 버팀목 3종세트를 통해 경제 위기가 발생한 중장년층의 빈곤위기와 가정 붕괴, 나아가 미래 노인빈곤 문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취업 중장년을 위한 '나를채움공제'를 도입해 자산형성을 지원하겠다"고 제시했다.

재취업에 성공한 저소득 중장년에게 정부가 일정액을 매칭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또 "실업 및 폐업 등으로 인한 위기 중장년 가구에 '다시서기 수당'을 도입해 재기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부채상환, 자녀교육비 등 중장년들이 짊어지고 있는 부담이 크다"며 "부양가족이 있는 실업 및 폐업에 처한 중장년가구에 일정기간 긴급 지원해 짐을 덜어 주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중년 고독사에 관해서도 대책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최근 학계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50대의 고독사가 가장 높았고, 복지부 2022년 고독사 실태조사에서도 고독사는 50∼60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면서 "특히 광주는 고독사 비중이 전국 평균에 비해 높은 상위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장년 고독사 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중장년 고독사를 예방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보급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고, 중장년 1인가구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덧붙엿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