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호흡기감염병 비상…비상방역체계 앞당긴다
상태바
노로바이러스·호흡기감염병 비상…비상방역체계 앞당긴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1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 가동 예정이던 비상방역체계 19일부터 운영
노로바이러스 감염, 최근 5년간 최고 수준…절반이 영유아
독감·노로바이러스 유행…겨울 감염병 '비상' (CG)
[연합뉴스TV 제공]

올겨울 노로바이러스와 호흡기 감염병이 유행하면서 보건당국이 설 명절을 앞두고 비상방역체계를 앞당겨 시행한다.

질병관리청은 애초 설 연휴(2월 9∼12일)에 가동하려던 비상방역체계를 보름 넘게 앞당겨 19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과 전국 보건기관은 설 연휴 전까지 신고 연락 체계를 일괄 정비하고, 24시간 비상연락망을 유지한다.

또 관내 보건의료기관·약국, 보육시설,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예방수칙 홍보와 신고 독려 등 예방 활동도 한다.

이번 겨울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최근 5년 사이 최고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발생 추이
[질병관리청 제공]

올해 2주차(1월 7∼13일)에만 360명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됐는데, 이는 최근 5년 중 주간 단위로 가장 많은 감염자가 나온 2020년 3주차(353명)보다 많은 수치다.

노로바이러스가 통상 1월 3주∼2월 4주에 유행하는 특성을 고려하면, 당분간은 유행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0∼6세 영유아 환자가 전체 감염자의 49.4%를 차지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의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증 입원환자도 영유아가 전체의 57.7%를 차지하는 등 최근 4주간 증가세를 보인다.

최근 5년간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 입원환자 발생 추이
[질병관리청 제공]

지영미 질병청장은 "2인 이상이 구토, 설사 등 증상을 보이거나 1인 이상 RSV 환자가 발생하면 가까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달라"며 "어느 때보다 호흡기 감염병 예방접종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65세 이상 어르신과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는 코로나19 신규 백신을 접종하기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