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이재명, 통합 노력하고 납득할만한 공천 진행하라"
상태바
김부겸 "이재명, 통합 노력하고 납득할만한 공천 진행하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후보 검증서 납득 어려운 조치 있어…잣대 많이 흔들렸다는 비판 나와"
취재진에게 입장 발표하는 김부겸 전 총리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3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문병을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을 방문한 뒤 나서며 취재진에게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4.1.3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19일 당내 분열상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와 당 지도부가 더 노력해야 한다"면서 당 통합과 공정한 공천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의 탈당 사태와 관련해 "봉합하고 화학적 통합을 하려고 노력했지만, 현재의 결과는 성공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총리는 현 상황에서 이 대표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소통하고 통합하려는 노력을 좀 더 열심히 하고 공천 과정에서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 등의 기준에 따라 납득할 만한 절차를 진행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비 후보 검증위원회 과정을 통해 조금 납득하기 어려운 조치가 있었다"며 "잣대가 많이 흔들렸다는 비판이 나오지 않나.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니지 않으냐"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자객 출마' 논란을 빚은 친명(친이재명)계 후보들이 대거 공천 사전 검증 절차인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것을 비롯해 일각에서 나오는 '친명 공천' 우려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총리는 "이 대표가 (흉기 피습으로)그동안 당무를 못 보고 보고를 못 받았을 수는 있겠지만, 국민들과 당 안팎의 우려에 대해 세심하게 판단해보고 그런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그동안 메시지나 이런 걸 보면 이 대표가 너무 주변 분들 이야기만 듣는 것이 아니냐"라며 "일반 시민들의 당에 대한 기대나 우려, 비판은 당내와 분명 온도 차가 있다. 그런 이야기에 더 귀를 열어야 한다"고 했다.

총선에서의 역할을 요구받는다면 응할 생각이 있는지에는 "선거라는 게 총력으로 에너지를 모아야 하니 어떻게 외면하겠나"라면서도, "당이 그러려면 변화와 혁신, 국민의 기대 수준을 따라가겠다는 의지나 실행을 보여줘야 나도 역할을 고민할 텐데 아직 그런 모습이 안 보인다"고 답했다.

김 전 총리는 탈당한 비명(비이재명)계 이원욱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화성을에 출마를 선언한 자신의 측근 조대현 전 총리실 민정실장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키로 한 데 대해선 "총리 재직할 때 같이 일을 했던 인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기 화성을은 조 전 실장 외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이원혁 대변인과 진석범 당대표특보, 오상호 전 노무현재단 사무처장 등 친명계 인사들이 대거 출마를 준비하는 곳이다.

김 전 총리는 선거제와 관련해선 "조금 귀찮다, 복잡하다는 이유로 다시 (병립형으로) 되돌아간다는 건 국민 배신"이라며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를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지난번 약속한 대로 가고 위성정당 문제는 국민 배신행위라 안된다'는 원칙을 빨리 천명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