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與 내부 '명품백' 논란 심화, 국민공감 메시지 나와야
상태바
[연합시론] 與 내부 '명품백' 논란 심화, 국민공감 메시지 나와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20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담회 마친 한동훈 위원장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중구 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 더비즈온에서 '함께하는 AI의 미래' 민당정 간담회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19 [공동취재]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문제를 대하는 여권 태도에 변화가 엿보인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8일 명품 가방 관련 기자들 질문에 "기본적으론 (취재 방식이) 함정 몰카이고 처음부터 계획된 것"이라면서도 "전후 과정에서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들이 걱정하실 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제2부속실 설치와 특별감찰관 임명 검토 문제를 전향적으로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명품 가방 문제와 관련해 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우려를 나타낸 것은 처음이다.

한 위원장의 발언은 이 사안에 대한 당내 기류 변화와 궤를 같이한다. 최근 당내에선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에서 처음 김 여사의 직접 사과 필요성을 제기한 김경율 비대위원은 19일 "어떤 수단과 방법을 다해서라도 용서를 구해야 할 일"이라며 더욱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연대 출신인 김 비대위원은 '조국흑서' 저자 중 한 명으로, 조국사태 때 문재인 정권의 내로남불 행태를 비판하며 진보진영에서 이탈한 인물이다. 영입 인사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도 전날 "김 여사가 경위를 설명하고, 선물이 보존돼 있으면 돌려주고, 국민께 사과하면 쉽게 해결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비슷한 주장이 내부에서 공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이들을 향해 윤재옥 원내대표는 "본질을 잊어버리고 이야기하면 정치공작을 한 사람들의 노림수에 말려드는 것"이라며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으나, 쉽게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대응을 제대로 못 하면 (수도권) 총선은 망한다"(김경율 비대위원)는 판단이 확산하는 까닭이다.

재미교포 목사가 김 여사에게 접근해 명품 가방을 건네며 대화를 나누는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것이 지난해 11월이었다. 이 목사는 재작년 9월 해당 영상을 촬영했는데, 경호처 보안검색을 피하려고 초소형 카메라가 내장된 손목시계를 사용했다고 한다. 상대방 모르게 몰래 대화 영상을 찍고 이를 유포한 것 자체만으로도 문제인 것은 분명하다. 대통령실이 "본질은 정치공작"이라며 정쟁화를 경계하는 이유일 것이다.

문제는 함정에 걸린 당사자가 대통령 가족이라는 점이다. 당사자 입장에서 보면 피해를 본 사람에게 사과하라고 하는 셈이니 사리에 맞지 않은 일일 것이다. 하지만 정치의 영역에선 국민 정서가 법적 사실관계만큼 중요하다. 그 누구든 공인의 위치에 있다면 책임감을 갖고 국민에게 경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펴야 한다. 한 위원장의 '국민 걱정' 발언에 대통령실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는 반응을 내놨다. 여권 내 반발을 추스르면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와 대책을 내놓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