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에 의대 신설해달라"…국회서 범도민 결의대회
상태바
"전남에 의대 신설해달라"…국회서 범도민 결의대회
  • 강성용 기자
  • 승인 2024.01.2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전남지사·추진위·대학 관계자 등 500명 참여
국회의원 등 정치인 배제…순수 도민 열기 결집 강조
"전남에 의대 신설해달라" 범도민 결의대회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는 25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 결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선 범도민추진위원회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환영하고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 발표에 200만 도민의 간절한 염원인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확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범도민추진위원회의 허정·이주희·주상윤·강윤성 공동위원장과 최순모 고문과 위원, 이병운 순천대 총장, 박정희 목포대 의대설립추진단장, 향우회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범도민추진위원회는 또 정부와 의료계를 향한 건의문도 발표했다.

발표문에서 "부족한 의사 인력 확충 등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부 정책을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의료계도 지역 의료문제 해결을 위한 의대 증원 등 정부 정책에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가 이번 의료 개혁을 통해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확실히 바로 잡도록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2026~2027학년도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 정원 100명을 반드시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전남도가 의대를 설립할 때 관련 대학과 협력해 캐나다 노슴(NOSM) 의과대학을 모델로 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적극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에 의대 신설해달라" 범도민 결의대회

허정 공동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영하 10도의 매서운 날씨에도 이렇게 많은 전남도민과 향우가 모인 것은 전남에 의대 유치를 바라는 뜨거운 열망과 염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기본권인 생명권과 건강권을 보장받기 위한 전남도민의 간절한 외침에, 의료계와 정부가 국립의대 신설로 화답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범도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순천대 총장, 목포대 단장이 차례로 나서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지지를 선언하고, 전남의 열악한 의료 현실을 극복할 방안으로 도내 의대 설립 필요성을 역설했다.

전남도는 순수한 도민의 열기를 결집해 정부와 대통령실에 전달하자는 뜻과 이날 행사가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점 등을 감안해 민주당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의 행사 참여를 배제하는 등 각별한 신경을 쏟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