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잇단 거부권 행사 강력 규탄…이태원특별법 공포를"
상태바
민주노총 "잇단 거부권 행사 강력 규탄…이태원특별법 공포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도심 집회 후 이태원 유족 집회에 합류
민주노총 결의대회
2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거부권 남발 규탄,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 2024년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4.1.27 (사진=연합뉴스) 

토요일인 27일 노동·시민사회 단체가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지난해 양곡관리법을 시작으로 간호법, 노조법 2·3조, 방송 3법,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도 예고하고 있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 다가오는 총선을 통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올해는 세월호 10주기이며 오늘은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모든 사업장에) 전면 시행되는 날"이라며 "노동현장의 안전을 물론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 함께 투쟁하자. 당장은 이태원 특별법을 대통령이 거부하지 못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윤 대통령이 앞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을 유예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가 유예가 불발되자 유감을 표한 데 대해 노동권 '개악'을 시도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주최 측 추산 약 1천명(경찰 추산 500명)의 참가자들은 "이태원참사 특별법 즉각 공포하라",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압박하는 윤석열은 퇴진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민주노총은 결의대회 이후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 대회'를 이어갔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등이 주최한 이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윤 대통령에게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과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등 야 4당 의원들도 참가했다.

집회를 마친 뒤 참가자들은 종각과 을지로를 거쳐 서울광장 분향소까지 행진했다.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별도의 연설회를 연 진보당도 집회에 합류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국정운영이 이어지고 있다"며 "국회가 어렵게 통과시킨 법안마다 거부권을 남발하더니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법마저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