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 서구을 또 전략 공천하나…후보·유권자 '촉각'
상태바
민주당, 광주 서구을 또 전략 공천하나…후보·유권자 '촉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들 "중앙당 내리꽂기식 공천 안돼…유권자 선택권 보장돼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선거구 18곳 중 광주 서구을을 유일하게 전략 선거구로 지정하면서 전략공천 여부를 놓고 예비후보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지난 15∼20일 지역구 후보자 공모를 마감하고 현장실사까지 마쳤지만, 이 지역은 후보 공모는 물론 선출 방식도 정해지지 않아 혼선을 겪고 있다.

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민주당에 따르면 광주 서구을 지역구에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활동 중인 인물은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 김경만 국회의원(민주·비례),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등 3명이다.

민주당의 심장부로 꼽히는 광주에서는 그동안 전략공천설이 거론될 때마다 지역민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반발을 불러왔다.

민주당 당내 경선이 곧 본선으로 불리는 지역에서 경선조차 하지 않는 것은 민심을 무시하고, 지역을 중앙당의 낙하산 공천의 장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라는 비난이 이어졌다.

실제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4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기록했던 2012년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범야권 단일 후보인 통합진보당 오병윤 후보가 당선됐다.

그러나 서구을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활용했다는 비판이 일면서 19대 재보선은 물론, 20대 총선에서도 민주당의 전략 공천을 받은 양향자 후보가 낙선했다.

1년 넘게 지역구에서 선거 채비를 해온 예비후보들은 저마다 아전인수식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전략공천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기류를 보인다.

민주당 광주 서구을 총선 예비후보(왼쪽부터 김경만, 김광진, 양부남)
[김경만, 김광진, 양부남 예비후보 제공]

김경만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의 결정으로 유권자 선택권이 제한될 때마다 민주당은 큰 역풍을 맞았다"며 "광주 서구을은 사실상 전략공천 실패 선거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중앙당은 양향자 의원이 2021년 7월 탈당한 후 지역위원장 선출마저 다음 총선으로 미루고 직무대행 체제를 강행했다"며 "선장 없이 표류하는 배 같은 이곳에 내리꽂기식이 아닌 유권자가 수긍할 만한 공정한 후보 추천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광진 전 부시장도 최근 입장문을 통해 "중앙당의 전략선거구 발표에 대해 수용 입장을 밝혔으나, 많은 유권자로부터 서구민의 선택권을 배제하는 것은 민주정당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말씀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전 부시장은 "14만 서구을 지역민 모두 납득할 수 있도록 절차적 정당성과 주민 선택권 보장, 경선 원칙이 지켜지는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며 서구을 지역위원회와 언론사가 주최하는 정책토론회 주최를 함께 요구했다.

양부남 공동위원장은 "현역 의원 탈당 지역은 전략선거구 지정이 가능하다"면서도 "다만 당규에 따라 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지역구 후보로 나설 경우 전략 후보자가 될 수 없다"며 상대 예비후보들을 견제했다.

민주당은 오는 31일부터 예비후보 면접을 시작하며 광주·전남은 2월 2일부터 면접을 한 뒤 2월 5일께 경선·단수·전략공천 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