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 저심도 지하도로 건설로 교통지옥 북구 오명 벗게 할 것
상태바
정준호, 저심도 지하도로 건설로 교통지옥 북구 오명 벗게 할 것
  • 지종선 기자
  • 승인 2024.01.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 교통문제 해결 '북구대지도' 세 번째 공약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북구 교통문제를 해결할 북구대지도 세 번째 공약으로 '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30일 발표했다.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정 예비후보는 30일 "동문대로-동광주IC 구간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면 직접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 확보로 간접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북구 순환도로 이용 수요는 순환도로 진입로가 감당하지 못해 출·퇴근 시간대 용봉IC, 동광주IC 등의 진·출입로에 차량이 과도하게 몰려 교통 정체가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동광주IC, 문흥IC, 각화IC로 진입하려면 동문대로 구간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 구간은 서방시장, 말바우시장이 있어 교통 수요 유발 및 불법 주정차로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몸살을 앓고 있다.

실제 해당 구간의 교통량은 2022년 기준 광주 주요 교통지점 하루 평균 교통량의 약 두 배에 달하며, 출퇴근 시간과 주말에는 순환도로 진입까지 30분 이상 소요되는 악명 높은 상습 정체 구역이다.

이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 예비후보는 지하도로 건설을 꼽았다.

서방사거리부터 문흥지구 입구 사거리까지 약 3.5㎞(직선거리 3.4㎞), 왕복 6차로 건설 사업이다.

저심도 지하도로 건설 계획

약 3천억 원 이하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1조 2천억원 규모의 한남-양재 구간 경부고속도로 지하도로 사업의 1/4 규모인 점을 근거로 했다.

북구는 안전·환경 문제 등으로 토지 매입을 통한 도로·진입로 확장은 실익이 낮고 불가능해 저심도 지하도로 건설이 필요하다는 게 정 예비후보의 설명이다.

이 구간 지하도로가 건설되면 ▲서방사거리~동광주IC 이동 5분, 북구 10분 생활권 시대 도래 ▲25년 방치된 서방지하상가 구간 연결 통한 도로 활용 ▲말바우시장 진출입로 지하화 사업 연계 시장 접근성 난제 동시 해결 ▲서방사거리~문흥지구 입구 사거리 지상도로 1개 차선 주차장 활용, 주차난 해결 ▲교통 메카로 거듭나며 인근 부동산 가치 상승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상습 교통 정체지역이라는 오명을 벗게 된다면 지역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가치상승을 함께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 예비후보는 "광주 북구 교통지옥 상황을 해결해 교통의 메카로 만든다면 우리 북구민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더불어 북구의 가치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