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유족, 특별법 재의안 의결에 "역사에 남을 죄"
상태바
이태원참사 유족, 특별법 재의안 의결에 "역사에 남을 죄"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1.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을 수 없는 분노"…배상·지원책엔 "일고의 가치 없고 진정성도 없다"
입장발표하는 이태원 유가족
국무회의에서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및 피해자 권리보장을 위한 특별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이 의결된 30일 오후 서울광장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이정민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24.1.30 (사진=연합뉴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는 30일 정부의 특별법 재의요구안 의결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관료, 국민의힘 의원들은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결정으로 역사에 남을 죄를 지었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발표한 공식입장에서 "대통령의 거부권은 무제한으로 행사될 수 있는 권한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주장했다.

이들은 "유족이 언제 재정적 지원과 배상을 요구했나"라며 "유족이 바란 것은 오직 진상규명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유족의 요구를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이정민 유가협 운영위원장은 "지난 1년간 유족들은 우리 아이들이 왜 떠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여 애원했지만 정부 여당과 윤 대통령은 159명의 희생자와 가족들을 외면했다"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정부가 유가족과 협의해 피해지원 종합 대책을 수립하겠다는데 참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 위원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고 단 한 줌의 진정성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국회 재의결을 앞두고 여야와 협의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다시 한번 국회의원들에게 호소해볼 생각"이라며 "정부의 잘못을 부각하고 문제점을 찾아야 하는 곳은 국회"라고 답변했다.

김덕진 시민대책회의 대외협력팀장은 "진실을 찾지 않은 채 정부의 지원을 원하는 유족은 없다"라며 "유족 동의 없이 피해자 지원을 위한 어떤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특별조사위원회의 업무 범위와 권한이 과도하다는 등의 이유로 이태원참사특별법 재의요구안을 의결하고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상·지원책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이 재의요구안을 재가하면 특별법은 국회로 돌아가 재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