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조응천, '새로운 미래' 공동창당 불참…"묻지마 흡수통합"
상태바
이원욱·조응천, '새로운 미래' 공동창당 불참…"묻지마 흡수통합"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탈당파 미래대연합 3인방 중 2명 이탈…"수평적 열린 통합 원칙 안 지켜져"
구호 외치는 미래대연합 공동추진위원장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종민(왼쪽부터), 박원석, 조응천, 이원욱, 정태근 공동추진위원장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1.14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탈당파 의원 3인이 주축인 '미래대연합'의 이원욱·조응천 의원이 4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의 공동 창당에 불참했다.

이에 따라 두 정당이 합친 '새로운미래'와의 공동 창당에는 미래대연합 현역 가운데 김종민 의원 한 사람만 참여하게 됐다.

이 의원과 조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중앙당 공동 창당대회 도중 입장문을 내어 "더 큰 통합을 위해 오늘 저희는 합당에 참여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두 사람이 공동 창당대회 당일 불참을 선언한 것은 제3지대 빅텐트 구상과 관련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 이견과 두 정치 세력의 헤게모니 갈등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들은 "새로운미래 참여는 영혼 없이 몸만 얻어 주는 일"이라며 "통합을 위해 신명 나게 일할 수 없는 과정으로, 상상력의 정치로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저희 결심을 훼손시키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공동 창당을 새로운미래로의 '흡수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합의 원칙은 수평적 통합, 열린 통합이며, 새로운미래와 통합 추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또 "정당의 헌법인 강령과 당헌은 반드시 합의돼야 할 사항이지만 일방적 의결이 예상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가치와 비전 중심의 통합을 주장해온 우리가 '묻지마 통합'을 위해 몸을 던지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며 "가치와 비전으로 더 큰 통합을 위해 뛰겠다. 그 길에 오늘 출범하는 새로운미래도 함께해주길 기원한다"라고 덧붙였다.

당초 미래대연합과 새로운미래는 가칭 '개혁미래당'을 당명으로 공동 창당에 합의했으나,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의 빅텐트 추진 방안 및 당명 등을 놓고 전날까지 내부 이견이 표출되며 합의 무산 가능성이 거론됐다.

하지만 두 사람을 제외하고 두 신당 창당 세력은 공모에서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새로운미래'를 통합 신당의 당명으로 삼기로 하고, 이날 창당대회에서 공동대표로 김 의원과 이 전 대표를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