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이재명, '5·18 헌법수록' 강조로 호남 민심 다지기
상태바
광주 찾은 이재명, '5·18 헌법수록' 강조로 호남 민심 다지기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0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신당' 견제 의미도…'이낙연계' 이병훈 "호남서 신당 바람 안 불 것"
현장 최고위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5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광주를 찾아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강조하며 '텃밭'인 호남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이 대표의 광주 방문은 지난해 5월 이후 9개월 만이다.

이 대표는 광주 방문 첫 일정으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함께 사는 세상', 오월 정신 이어받아 무너진 민생과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중대 발표 직전 5·18 묘지 참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이 대표는 참배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2024.2.5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어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주재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광주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해 정부와 여당이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광주를 찾아 5·18 정신 헌법 수록에 찬성 뜻을 나타냈고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사안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그런데 지난 2년 동안 이 정부는 광주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말로만 반복했고 5·18 정신을 부정하는 인사에 대한 조치도 하지 않는다"며 "'공약 사기'를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공약 부도'를 더는 반복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광주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그는 광주가 지난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인구순유출을 기록한 점을 언급한 뒤 "상황 극복을 위해선 교통 인프라 강화, 지역 일자리 창출 같은 실효적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며 "광주 빛그린산단 활성화, 미래차 국가산단 착공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호남권역 내부 교통망 정비와 더불어 타지역과의 교통망 확충 시급하다"며 국회에서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철도 특별법이 통과됐다는 점을 거론하며 정부에 사업 조기 착수를 위한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했다.

이날 당 회의 배경으로 '달빛철도건설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더불어민주당이 해냈습니다'라는 글귀와 고속철도 사진이 새겨진 걸개가 걸렸다.

이날 이 대표의 광주 방문은 지난 대선 당시 당내 경선 라이벌이었던 이낙연 전 대표가 탈당 후 신당 새로운미래를 창당한 것을 견제하는 의미가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 탈당파들이 신당을 결성함으로써 지지층 표심이 나뉠 가능성이 생기자 전통적인 지지기반을 찾아 존재감을 알리고 단결을 강조하는 행보라는 것이다.

당내에서 이낙연계로 분류됐던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은 이날 회의에 참석, "광주 시민들은 2016년 안철수 신당 때문에 얻은 정치적 트라우마와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목표 때문에 민주당으로 똘똘 뭉쳐야 한다는 것이 대세"라며 "호남의 신당 바람은 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후에는 광주 양동시장을 찾아 상인과 간담회를 진행한다. 저녁에는 민주당 총선 영입 인재들과 함께하는 '사람과 미래' 토크콘서트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