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역 의대 신설 '불투명'…김영록 "조만간 신설 확정해달라"
상태바
전남지역 의대 신설 '불투명'…김영록 "조만간 신설 확정해달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신설 명확히 언급 안 해…'순천대-목포대 공동의대' 실효성 주목
의대 증원 발표
[연합뉴스 자료]

보건복지부가 6일 2025학년도 의대 정원을 파격적으로 2천명 늘리기로 하면서도 의대 신설 방침은 명확히 밝히지 않아 전남지역 의대 신설 요구가 관철될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복지부는 이날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서 올해 3천58명인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에는 5천58명으로 2천명 늘리겠다면서 지역별·대학별 정원과 의대 신설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

그동안 복지부가 증원과 관련해 밝혀온 원칙을 고려하면 '지방 국립대 의대'의 증원 규모가 특히 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별·대학별 증원 규모 등은 추후 복지부와 교육부 논의를 거쳐 4월께 별도로 발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때 의대 신설 여부도 발표될 여지가 있지만, 현재까지는 의대 신설이 발표될지는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역 의대 신설을 줄기차게 요구한 전남도는 이날 복지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추후 정부가 의대 신설 요구를 반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19년 만에 의대 정원 2천명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환영하고 의대가 없는 전남에도 도민 건강을 지킬 거점 의과대학이 꼭 필요하다"며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도록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도 적극 검토해 조만간 확정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와 관련, 전남도, 순천대, 목포대가 희망하는 '순천대-목포대 공동 의과대학' 설립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남도 등은 김영록 지사가 최근 방문한 캐나다 노던 온타리오 의과대학 사례를 순천대와 목포대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노던 온타리오 의대는 캐나다 레이크헤드 대학(서부 캠퍼스)과 로렌시안안 해 대학(동부 캠퍼스)에 각각 의대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두 캠퍼스는 온타리오주 주도인 토론토 북서부와 북부에 있으며, 캠퍼스 간 거리가 무려1천㎞ 떨어진 곳에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대학에 하나의 의대를 설립하면서 캠퍼스와 수련병원(대학병원)을 각각 두는 전례가 국내에선 없는 데다, 100㎞가량 떨어져 있는 순천대와 목포대에 의대 캠퍼스와 수련병원을 각각 설립하는 게 재정과 의료인력 양성 등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실효가 있는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