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도의원에 "총선 특정후보 지지말라" 지침
상태바
민주, 시·도의원에 "총선 특정후보 지지말라" 지침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의원 지지 선언 기자회견 등에 경고 메시지
민주당 최고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2024.2.7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시·도의원 등에게 총선에 나서는 특정 후보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

일부 선출직 공직자가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기자회견을 하는 등 경선 중립 의무를 저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9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사무처는 이달 초 조정식 사무총장의 명의로 '선출직 공직자 총선(예비)후보자 공개 지지 금지 등 경선 중립 준수 지침'이란 제목의 공문을 선출직 공직자들에게 보냈다.

공문에는 "선출직 공직자의 특정 후보 공개 지지는 당내 결속을 저해하고 향후 경선에서 불공정 시비를 야기해 경선 후유증이 발생하는 등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 윤리 규범 8조에는 '당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는 줄 세우기, 사조직 가입·참여 권유나 강요 등으로 당 분열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 있다.

이 같은 규정에도 일부 시·도의원이 현역 의원인 총선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하자 당이 경고 메시지를 보낸 셈이다.

최근 전남 여수갑 도의원과 시의원들은 이 지역 현역 의원인 주철현 의원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전북 정읍시고창군 시·도의원들은 역시 현역인 윤준병 의원을 지지한다고 선언하면서 경쟁 후보와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내부 경쟁이 과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경선 중립 의무를 지키라는 지침을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당의 지침에도 여전히 시·도의원들이 현역 의원을 공개적으로 돕는 사례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원들이 현역 의원인 후보의 길거리 인사 등에 동참하는 '줄서기'가 여전하다는 것이다.

인천에 출마한 한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는 통화에서 "시의원들이 현역 국회의원과 함께 인사를 하면 이미 해당 의원으로 후보가 확정된 줄 아는 시민들도 나온다"며 "불공정 경선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