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일상에서 예술 즐기는 환경 조성
상태바
광주시, 일상에서 예술 즐기는 환경 조성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4.02.1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비엔날레 성공 개최로 국제적 미술도시 도약
프린지페스티벌
광주프린지페스티벌

광주시가 국립현대미술관 광주관 유치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추진, ‘일상이 예술이 되는 문화중심 기회도시’ 구축에 나선다.

11일 광주시에 따르면 4대 문화적 가치인 포용·공감·창의·행복 실현을 위해 제15회 광주비엔날레를 성공 개최하고, 국립현대미술관 광주관 유치, 광주공원 청춘문화 누리터 운영 등 역점 사업으로 시민이 체감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 창설 30년을 맞은 광주비엔날레가 오는 9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판소리-동시대의 울림'을 주제로 열린다.

특히 30여개국이 참여하는 20여개 파빌리온(특별관)을 곳곳에 설치해 광주 도심을 비엔날레 전시장으로 확장하고, 문화외교 플랫폼으로 활용한다.

지역 작가를 위한 '광주 파빌리온', 입장권 구매 캠페인 등으로 많은 시민이 비엔날레에 스며들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 미술계 숙원인 국립 현대미술관 광주관 유치를 위해 중앙 부처, 국회 등과 협력 체계도 구축한다.

광주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을 시각 미술 3각 축으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무등산 자락 옛 신양파크호텔 부지 등을 활용해 800억원을 들여 일반 회화부터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융복합 작품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희경루, 광주향교,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GMAP) 등 문화·역사 자원이 몰린 광주공원 앞에서는 '청춘 문화 누리터'를 운영한다.

사직 빛의 숲
사직 빛의 숲

인근 주요 관광 거점을 연결하는 문화 마실길을 조성하고 일제 식민 잔재인 광주공원 신사 계단에서는 미디어아트를 표출한다.

지역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광주 국제 미술전람회는 신진 작가의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상시 사무국 체계를 도입한다.

김성배 문화정책관은 "시민의 눈높이와 수요에 부응하고 광주의 문화예술적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광주비엔날레 성공 개최, 국립현대미술관 광주관 유치 등 핵심사업을 추진해 시민이 일상에서 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