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주당 입장 이해, 제 길 가겠다" 독자노선 예고
상태바
조국 "민주당 입장 이해, 제 길 가겠다" 독자노선 예고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1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5·18묘지 참배 "수사 대상되고 '광주'를 몸으로 이해"
광주 방문한 조국, 이한열 열사 묘소 참배
신당 창당을 선언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광주 북구 망월동 5·18 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을 찾아 이한열 열사의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2024.2.14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신당'과 선거 연합을 할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독자 노선 행보를 예고했다.

부산에서 신당창당 계획을 밝힌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저는 오늘 예전의 조국으로 돌아갈 다리를 불살랐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국 신당'은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의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한 박홍근 의원의 언급에 대해 그는 "박 의원이나 민주당 지도부나 저나 윤석열 정권을 물리치고 민생과 경제를 회복하는 것에 대한 마음은 같을 것"이라며 "민주당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저는 제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다른 정당과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동의하는 정당과는 당연히 손잡을 수 있다"고 답했다.

광주 출마 의향 질문에는 "지금은 그런 문제를 고민할 때가 아니다"라며 "조만간 창당의 윤곽이 드러난 후 당과 논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전에도 망월묘역을 찾아뵀지만, 그때와 마음이 조금 다르다"며 "저와 제 가족, 주변 분들이 수사의 대상이 되면서 뒤늦게 광주시민들께서 40년 넘게 겪은 고통과 분노를 몸으로 이해하게 됐다"고 전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옥현진 대주교와 김희중 대주교를 차례로 예방하고 오후에는 전남 목포로 이동해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기릴 예정이다.

조 전 장관은 2박 3일간 영호남을 돌며 총선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12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양산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13일에는 고향 부산을 찾아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