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관·희경루서 광주 풍류 즐긴다
상태바
전통문화관·희경루서 광주 풍류 즐긴다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4.02.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등산권 토요상설공연 브랜드화·야간 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전통문화관
전통문화관 전통문화예술강좌

광주시가 전통문화관과 희경루를 중심으로 다양한 전통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마련, '광주의 풍류'를 새롭게 선보인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무형유산 전승 공간이자 전통문화예술의 산실인 '전통문화관'과 도심 속 전통 누각인 '희경루(喜慶樓)'의 올해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이 두 곳에 24억원을 투입해 문화유산 및 전통문화예술의 전승기관으로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고 공연과 체험을 융합해 대중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무등산 자락에 자리한 전통문화관은 외국인, 국내외 관광객 등 많은 시민이 찾는 공간으로 매주 토요일 '토토전!(토요일 토요일은 전통문화관에서 놀자)'을 구호(슬로건)로 무등산권 토요상설공연을 브랜드화할 예정이다.

특히 공연에 전통공예, 매듭 등 다양한 시민체험을 융합해 전통문화의 대중화에 한발 다가간다.

민속악의 원류를 전하는 판소리와 산조 한바탕을 긴 호흡으로 감상하는 무등풍류뎐 '진소리'도 매월 1회 개최한다.

7월부터 사전접수제로 진행되며 전통한옥 공연장인 서석당에서 맞춤형 무대를 선보이고, 다식을 제공하는 등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광주시 무형문화재 보유자에게 직접 기·예능을 배우는 전통문화예술강좌는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한다.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은 수련 정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해 전통문화 산실로서 기틀을 다진다.

또 국악기, 공예, 음식, 한복체험 등 7개 분야 전통문화예술체험은 국내외 참여자의 취향에 맞춰 상시 운영한다.

장애인 등 취약계층 맞춤형 체험도 대상 기관을 확대해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넓힐 예정이다.

무등울림축제는 무등산권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지역민과 연계해 '5월 운림동 시민축제'로 발돋움한다.

국악대축제를 필두로 광주시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 특별전, 지역민과 함께 무등산 주변 역사와 문화자원을 탐방하는 '무등울림로드', 관광객과 함께하는 '민속놀이 마당'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오는 24일에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절기체험, 한복체험, 민속놀이 등 전통문화체험 행사를 운영한다.

무형문화재 송광무 탱화장의 불행을 막고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희망의 그림 '세화(歲畫)' 나눔행사와 국가무형문화재 통영오광대의 '연희극' 공연을 선보인다.

도심 속 전통누각 희경루는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희경루
희경루

지난해 중건 후 시범운영을 한데 이어 올해는 광주시교육청과 연계해 어린이·청소년에게는 다소 낯선 누정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배움터'를 상설 운영한다.

희경루 주변 근현대 유산 등 광주의 발자취를 함께 탐방하며 역사를 공유하는 '희경루 문화마실'도 새롭게 선보인다.

7월에는 한여름밤 즐거운 야휴(夜休) '빛고을 야행'을 신설해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밖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 기·예능 보유자의 전승자료 구축, 영상콘텐츠 제작 등 무형문화재 기록화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창설 30주년을 맞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와 협업해 전통문화예술의 지평을 넓힌다.

송영희 문화유산자원과장은 "전통문화관은 남도의 멋과 전통문화를 잇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공간으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희경루에서는 취타대 행렬, 빛고을 야행 등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매력 넘치는 콘텐츠를 선보여 또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