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없어 애타는 환자들, 주말도 전국서 '병원 찾아 삼만리'
상태바
의료진 없어 애타는 환자들, 주말도 전국서 '병원 찾아 삼만리'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병원에 상급종합병원 환자들 몰려 '과부하'
인턴들도 전공의 사직 행렬에 동참…지자체, 재난본부 가동
전공의 집단행동 첫 주말, 분주한 2차 병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행동 닷새째이자 첫 주말인 24일 오전 2차 병원인 경남 창원시 한마음병원에 환자들이 진료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4.2.24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을 시작한 지 닷새째이자 첫 주말을 맞은 24일 의료 현장은 여전히 불편과 혼란으로 이어졌다.

상급종합병원에 가지 못한 환자들이 몰린 2차 병원은 '과부하'를 호소하고 있다.

3월 입사 예정인 수련의(인턴)들도 임용을 포기하면서 더 큰 진료 차질이 예상된다.

각 지자체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리고 공공병원 진료 시간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응급실 앞 초조한 보호자들
정부의 의대 입학 정원 확대 계획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닷새째인 24일 오후 제주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서 환자 보호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2024.2.24 (사진=연합뉴스) 

◇ 여기저기서 수술 연기, 발길 돌리는 환자들

의료 대란 이후 첫 주말을 맞은 상급종합병원은 이날도 전공의들 부재 속에 오전부터 분주했다.

특히 응급실은 환자를 실어 옮기는 119구급대원들과 직접 병원을 찾은 환자들까지 겹쳐 혼란이 가중됐다.

이날 오전 10시께 대전 중구 충남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

119구급대원들이 휠체어를 탄 고령 환자를 데리고 나왔다.

구급대원은 "할머니가 아침에 혼자서 응급실에 찾아오셨는데 지금은 중증 환자만 수용할 수 있어 진료가 불가능하다고 한다"며 "2차 병원이나 일반병원으로 모셔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원들은 혼자서 일어서지 못하는 노인을 번쩍 들어 구급차에 실은 뒤 서둘러 응급의료센터를 빠져나갔다.

이날 충남대병원에는 환자를 실은 119구급차와 129 사설 구급차가 쉴 새 없이 들락거렸다.  인공신장실, 신투석실 앞 전광판에는 오후까지 예정된 투석예약자 30여명의 이름이 빼곡히 차 있었다.

경기 수원에서 온 한 보호자는 "다리 수술을 받은 아버지가 지금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 하신다"며 "대전에 혼자 사셔서 병원에 좀 더 계시면 좋을 텐데 병상 축소 문제로 여의치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의료 공백으로 각 병원은 중증·응급 환자를 우선으로 수술하는 등 시급하지 않은 일부 수술 일정을 연기하는 중이다.

이날 암 투병 중인 딸을 보러 충남대병원을 찾은 한 보호자는 "딸이 6차 항암치료까지 받고 다음 달 말에는 수술받을 예정이었는데 조금 더 미루자는 권유를 받았다"며 "하혈도 심하고 상태도 안 좋은 것 같은데 어떻게 될지 걱정이 크다"고 울먹였다.

남은 자들에게 쌓이는 업무 부담
정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최상위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한 23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어깨를 주무르고 있다. 2024.2.23 (사진=연합뉴스) 

◇ 의료 공백에 오갈 곳 없는 환자들…2차 병원 과부하 우려

2차 병원들은 평소 받는 환자에 전국 각지에서 온 환자들까지 처리하느라 더욱 분주한 모습이다.

경남 창원시 창원한마음병원도 도내 4개 상급종합병원(창원경상대병원, 진주경상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삼성창원병원)을 비롯해 부산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 등 전국에서 내원한 환자들을 받아내느라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

의료 대란으로 경증 환자부터 상급종합병원 대기가 길어 찾아오는 중증 환자까지 전체적으로 환자 유형과 인원이 늘었다.

반대로 이곳에서 시술 등을 받은 후 더 고도의 치료가 필요한 상급종합병원으로는 제때 전원시키지 못해 이래저래 업무만 증가하는 실정이다.

창원한마음병원 관계자는 "응급실은 며칠째 과부하 상태"라며 "지역 보건소나 119 소방대원은 물론 부산과 서울 등의 병원에서도 환자를 받아달라는 문의가 쏟아진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의료 대란이 있기 전에는 보름 정도만 돼도 환자를 인근 상급종합병원에 보낼 수 있었지만, 지금은 4월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곳도 있다"고 덧붙였다.

환자가 몰릴 것에 대비한 움직임도 활발하다.

수원 윌스기념병원은 기존 내과와 외과, 외상 및 심뇌혈관질환 환자들이 응급실을 많이 찾을 것에 대비해 지난 20일부터 병상과 의료진 수를 평시의 130% 수준으로 가동 중이다.

전북 전주시 전주병원은 아직 환자가 눈에 띄게 늘진 않았지만, 사태가 길어질 경우 발생할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진료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전주병원 관계자는 "병원 전원이 늘어날 수 있어 응급실 운영을 살피고 입·퇴원 환자를 관리하는 등 현장을 살피는 중이다"며 "다행히 아직 여유가 있어 응급 환자나 진료 가능 여부를 묻는 환자들에게 적극 방문해달라고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대란 첫 주말, 응급실은 여전히 바쁘게 가동
의료대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4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응급진료센터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2024.2.24 (사진=연합뉴스) 

◇ 인턴들 임용 포기도 속출…지자체, 재난안전본부 꾸려 대응

전공의들의 사직 행렬에 근무를 앞둔 인턴들도 힘을 보태기로 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다.

제주에서는 제주대병원에서 다음 달 1일부터 근무할 예정이던 인턴 22명 중 19명이 임용 포기각서를 제출했다.

임용 포기 각서 제출자는 전공의 파업이 시작된 지난 20일 7명에서 크게 늘었다.

이 병원은 전공의 95명 중 전공의 73명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무단으로 결근하고 있다.

나머지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고 근무하는 전공의 대부분은 이달 말 병원과의 계약이 종료되는 레지던트 4년차로, 전임의에 지원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천안 순천향대천안병원과 단국대병원에서는 3월 임용 예정인 신규 인턴 32명 전원과 36명 중 32명이 각각 임용을 포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 충남대병원과 경남 경상국립대병원도 각각 60명과 37명의 신입 인턴이 임용 포기서를 제출했다.

건양대병원 30명도 임용을 포기, 당초 계획됐던 임용식과 오리엔테이션이 취소됐으며 전북대병원도 상당수 인턴이 이에 동참했다.

병원 관계자는 "다음 주까지 병원에 와서 수련계약서에 사인하지 않으면 임용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칫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지자체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구시는 지난 23일 홍준표 대구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리고 지역 수련병원 등에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인천시도 같은 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한편 인천의료원·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적십자병원·인천보훈병원 등 4개 공공병원의 진료 시간을 연장했다.

충북도는 추이를 지켜본 뒤 공공병원인 청주·충주 의료원 휴일 진료를 검토 중이며 정부 지침에 내려오는 대로 비대면 진료를 확대할 방침이다.

경남 지역 한 의료인은 "전문의나 전임의(펠로)들은 이미 업무가 가중돼 장기전으로 가면 몸이 지칠 수밖에 없고, 아직 사직하지 않은 전공의들도 동료들 뜻에 동참해 추가 이탈할 수 있어 앞으로 의료 공백이 더 심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