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사직 금지·진료유지명령 초법적 발상…대통령 결단해야"
상태바
의협 "사직 금지·진료유지명령 초법적 발상…대통령 결단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 선택의 자유는 헌법 보장…내일부터 인턴·전공의·전임의 사라질 것"
정부-전공의 대화 추진에 "쇼 불과…대화하려면 증원 철회부터"
"마지막 투표 원치 않아…3일 총궐기 대회에 최대 인원 모일 것"
대한의사협회 비대위 정례브리핑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대강당에서 비대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29 (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정부가 내린 전공의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 등에 대해 "초법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전공의와의 대화에 대해서는 "보여주기 위한 쇼"라고 평가절하했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29일 브리핑에서 "(업무개시)명령이 효과가 없자, 정부가 수련병원에 압력을 넣어 개인적 임용 포기 의사와 무관한 강제 임용 문자를 보내게 만들었다"며 "계약 개시 이전 철회할 권리를 빼앗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29일 일부 수련병원에서 전공의와 인턴 임용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지침에 의거해 임용 포기나 사직 관련 서류를 수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3월 1일부로 본원 전공의로 임용 예정임을 알려드린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통상 전공의·전임의는 2월 말에 재계약을 맺고 근무하며, 의대 졸업자들도 2월 말에 수련병원에 임용돼 신규 전공의가 된다.

이에 복지부는 "병원에 일률적으로 지시를 내린 적이 없으며, 전임의 계약 등은 병원의 문제이므로 자체 판단에 의해 보낸 문자"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내린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에 대해서는 "전공의들의 사직서는 진의 있는 의사 표시나 사전 통지 등 절차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헌법과 민법이 보장하는 직업 선택의 자유와 사직·계약에 대한 권리는 무효화되지 않는다"며 "진료유지 명령, 사직서 수리 금지명령 등은 초법적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은 수련병원 대부분의 인턴과 전공의, 전임의들의 계약이 종료되는 날"이라며 "계약종료에 의해 법적으로 내일부터 수련병원에서 인턴, 전공의, 전임의는 사라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 비대위 정례브리핑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대강당에서 비대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29 (사진=연합뉴스) 

그는 이날 오후 예정된 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전공의들의 만남에 대해서는 "마지막까지 대화를 시도했다는 모습을 국민에 보여주기 위한 쇼"라며 "정부가 진정성이 있다면 의대 증원·필수의료 정책을 철회한다는 전제 조건을 충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내달 3일 의협 총궐기 대회 이후 개원가 휴진 등 단체 행동 계획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총궐기 대회까지가 현재 결정된 사항"이라며 "마지막 (집단행동) 투표를 하기를 원치 않는다. 정부가 몰지만 않는다면 막다른 길로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의대 2천명 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에 대한 불안이 워낙 크기 때문에 총궐기 대회에는 간호법 파동 이후로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다음 달 3일 여의도공원에서 개최하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2만 명 이상의 회원이 모일 것으로 기대한다.

의협이 개원의 외 의사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대표성' 논란과 협의체 구성 문제에 대해서는 "의협은 의료법상 유일한 법정 의사 단체"라면서도 "만약 협의체를 구성하게 된다면 시도의사회와 교수, 병원의사 등 각 단체 대표가 다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전날 "정부와 대화를 위해 협의체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정부는 이에 대해 "구체화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의협은 "대통령실 참모와 복지부 관료가 어떤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일을 추진한 것이고, 얼마나 왜곡된 정보를 바탕으로 대통령의 눈과 귀를 흐리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며 "정부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지 말고 결단하라"고 주장했다.

주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통령에 과잉 충성, 잘못 충성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관리들이나 사회복지 관련 참모들은 대화의 상대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