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민주 경선 대진표 완성…경선 16곳·단수 2곳
상태바
광주·전남 민주 경선 대진표 완성…경선 16곳·단수 2곳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0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함평·영광·장성 이개호…순천·광양·곡성·구례을 권향엽
4∼6일 광산갑, 7∼8일 서구을 경선 투표…전남 3월 중순 예상
민주당 공천심사 결과 발표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3.1 (사진=연합뉴스) 

제22대 총선 선거구가 획정되면서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 경선 대진표도 완성됐다.

총 18개 선거구 중 전남 2곳은 논란 끝에 단수공천과 전략공천이 확정됐으며 12곳은 2인 경선, 4곳은 3인 경선을 치른다.

2일 민주당에 따르면 광주 8개 선거구의 공천 작업을 완료한 뒤 현재까지 5곳(동남갑·동남을·북구갑·북구을·광산을)의 경선 투표를 마쳤다.

동남갑은 정진욱 민주당 당 대표 정무특보가 현역 윤영덕 의원을 상대로 이겼고 동남을도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이병훈 의원과 경쟁해 승리를 거머쥐었다.

북구갑은 정준호 변호사가 조오섭 의원을 앞섰고 북구을도 전진숙 전 청와대 행정관이 이형석 의원과의 리턴 매치에서 이겼다.

광산을은 현역인 민형배 의원이 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정재혁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의 3인 경선에서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현재까지 유일하게 현역이 이긴 지역구로 꼽힌다.

광산갑은 오는 4∼6일 현역인 이용빈 의원과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이 1대1 경선을 치른다.

광주·전남 유일 전략선거구인 서구을은 오는 7∼8일 김경만(비례) 의원과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양부남 민주당 법률특보의 결선 투표 없는 3인 경선이 진행된다.

서구갑은 애초 송갑석 의원과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의 2인 경선이 발표됐다가 민주당 재심위원회에서 박혜자 전 의원까지 3인 경선하기로 했지만, 전날 최고위원회에서 또다시 뒤집혀 2인 경선이 확정됐다.

경선 투표 일정은 앞으로 일주일 전후가 될 전망이다.

[그래픽]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 조정 내역
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획정위 원안은 서울과 전북에서 각 1석을 줄이고, 인천과 경기에서 각 1석을 늘리도록 했는데, 최종적으로 서울에서 1석이 줄고 인천과 경기에서 1석씩 늘어났다. 이에 따라 지역구 의원은 253석에서 254석으로 늘어나되 비례대표는 47석에서 46석으로 줄면서 국회의원 정수는 300명으로 유지된다.

전남은 10개 선거구 중 2곳이 현역 단수공천(담양·함평·영광·장성), 여성 전략공천(순천·광양·곡성·구례을 ) 지역으로 각각 확정됐다.

민주당 재심위는 상대 예비후보들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현역 이개호 의원과 박노원 전 청와대 행정관, 이석형 전 함평군수의 3인 경선을 결정했으나 최고위는 재심위의 요청을 수용하지 않고 이개호 의원 단수공천을 의결했다.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는 여성 몫으로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이 전략 공천돼 현역 서동용 의원이 공천 배제(컷오프)됐다.

다른 선거구들은 2인 또는 3인 경선을 치른다.

목포는 현역인 김원이 국회의원과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이 대결한다.

여수갑은 주철현 의원과 이용주 전 의원이 리턴 매치를 벌인다.

여수을도 김회재 의원이 조계원 민주당 부대변인과 대결한다.

현역인 소병철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략 지역구가 된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은 손훈모 변호사와 김문수 민주당 당 대표 특보가 경쟁한다.

고흥·보성·장흥·강진은 현역인 김승남 의원과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맞붙는다.

해남·완도·진도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과 현역인 윤재갑 의원이 2인 경선을 치른다.

한때 선거구를 공중분해 하는 획정안이 나왔다가 유지하기로 결론 난 영암·무안·신안은 현역인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천경배 전 민주당 당 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이 3인 경선을 벌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1일 공천 심사 결과가 발표된 전남 일부 선거구는 예비후보들이 이의 신청 의사를 밝힘에 따라 재심 절차가 끝난 뒤 경선 일정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