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이 목표" 광주전남 진보정당·무소속 출마 러시
상태바
"당선이 목표" 광주전남 진보정당·무소속 출마 러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0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녹색정의당·개혁신당 후보들 출마 잇따라
민주당 공천 컷오프 후보들 무소속 출마 예고
진보당 광주 총선 출마 예비후보 합동 기자회견
[진보당 광주시당 제공]

제22대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광주·전남 진보정당, 제3지대, 무소속 후보들도 본격적인 선거 채비에 나섰다.

5일 진보당에 따르면 광주 8개 지역구 중 7곳, 전남 10개 지역구 중 6곳에서 출마를 선언하고 예비후보들이 활동하고 있다.

동남을은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장을 지낸 김미화 광주시당 동남을지역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고, 서구갑은 강승철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서구을은 김해정 풍암호수원형보전매립반대 수질개선 대책위원장이 출마한다.

북구갑과 북구을은 지역에서 수년간 기반을 닦은 김주업 광주시당위원장과 윤민호 전 통합진보당·민중당 광주시당위원장이 후보로 나섰다.

광산갑은 정희성 진보당 공동대표, 광산을은 전주연 전 민주노총 광주본부 사무처장이 출사표를 냈다.

전남 목포는 최국진 목포시 지역위원회 공동위원장, 여수을은 여찬 여수시 지역위원회 공동위원장이 각각 예비후보로 활동 중이다.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은 이성수 진보당 전남도당 위원장,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유현주 전 전남도의원이 출마한다.

나주·화순은 안주용 전 전남도의원, 영암·무안·신안은 윤부식 전 민주노총 전남본부장이 도전장을 냈다.

명절 인사하는 녹색정의당
설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광주송정역에서 녹색정의당 강은미 의원과 당 관계자들이 귀성객에게 명절 인사하고 있다. 2024.2.8 (사진=연합뉴스) 

녹색정의당은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강은미 의원의 서구을 출마를 필두로 호남 표심을 공략한다.

광주 동남갑 문정은 광주시당위원장, 서구갑은 박형민 서구갑 지역위원장이 후보로 나선다.

북구을은 황순영 전 광주시당위원장, 광산갑은 황경순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 광산을은 김용재 전 중소상인살리기광주네트워크 위원장이 도전한다.

전남에서는 박명기 전남도당 위원장이 목포에 출마하고, 지역구 후보 외에 이보라미 전 전남도의원이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3번을 공천받았다.

신당에서도 후보군이 하나둘 나오고 있다.

개혁신당은 광주 서구을에 최현수 광주시당 부위원장을 공천했으며, 북구을은 김원갑 전 오월시민군 대장,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은 곽진오 전남도당 위원장이 출마한다.

한국농어민당 후보로는 김팔봉 전 고용노동부 서기관이 영암·무안·신안 출마를 앞두고 있다.

출마선언하는 최현수 개혁신당 광주시당 부위원장
[개혁신당 광주시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민주당 경선에서 공천 배제(컷오프)된 일부 예비후보들은 무소속 출마를 예고했다.

영암·무안·신안에 도전장을 낸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은 지난달 중순 정당한 이유 없이 민주당 후보자 자격 검증에서 통과하지 못했다며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공표했다.

이윤석 전 의원은 목포에, 여수을에 도전했던 권오봉 전 여수시장과 담양·함평·영광·장성에 출마했다가 컷오프된 이석형 전 함평군수도 각각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는 박노원 전 청와대 행정관이 현역 이개호 의원에 대한 단수공천 특혜 의혹 제기와 함께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 지지율이 선두권이었음에도 광주 동남갑과 동남을 경선 대상에서 제외된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 김성환 전 광주 동구청장도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