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들 '사직 결의' 확산…"단체행동 돌입하겠다"
상태바
전국 의대 교수들 '사직 결의' 확산…"단체행동 돌입하겠다"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24.03.1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5'병원 등 16개 이상 의대 비대위, 오늘 저녁 온라인 회의
"학생들 피해 발생하면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 묻겠다"
서울대·울산대 이어 의대 교수들 '단체행동' 경고 잇따라
비공개 총회 마친 의대 교수들
9일 오후 서울시내 한 식당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비공개 총회를 마친 의대 교수들이 건물을 나오고 있다. 2024.3.9 (서울=연합뉴스) 

정부가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를 예고한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울산대, 서울대 등 교수들의 '전원 사직서 제출'을 결의하는 의대가 잇따르고 있으며, 의대 교수들의 연대 움직임도 포착된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빅5' 병원과 연계된 의과대학을 포함, 16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이날 저녁 온라인에서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대 의대 비대위 관계자는 "여러 비대위 선생님들께 전날 있었던 서울대 의대 총회 결과를 보고할 것"이라며 "다른 비대위의 의견을 들어보고 연대 활동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전했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비대위원장도 언론 인터뷰에서 "오늘 저녁에 저희가 줌 회의를 통해 향후 플랜을 정할 건데 단체행동을 하는 건 아니고, 결국 서울 14개 비대위가 다 의견을 모아서 사직을 같이 결의하실 분은 결의하고, 반대하실 분은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는다면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앞서 울산의대 교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긴급총회를 열고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행정조치에 반발해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사직서는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에서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제출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가 연합해 별도 조직을 결성할 가능성도 있다.

회의에 참여하는 비대위는 방 위원장이 말한 14개에서 2개가 추가된 16개로, 회의 시작 전까지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국회 온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의대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위해 국회 소통관에 들어가고 있다. 2024.3.12 (사진=연합뉴스) 

한편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적극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교수들이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성명서에서 "전공의와 학생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교수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의교협은 "교수의 자발적 사직은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대교육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전제조건을 내건 대화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이제는 전공의에 대한 집단 행정처분을 통해 아예 병원으로 돌아올 기회조차 박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의교협은 "정부는 학생의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해 의대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밝혔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교수협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전향적 태도'를 촉구하면서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 외래 진료 축소 ▲ 신규환자 예약 중단 ▲ 수술 축소 및 중단 ▲ 신규 환자 외래 연기 및 입원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중앙대 의료원 교수협의회도 이날 "전공의에 대한 모든 행정 처분을 중단하고, 의대 증원 안을 백지화하고, 의료계 문제를 다시 논의하는 대화의 장을 만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의 의견을 묵살하고 전공의 및 의대생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교수들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며 "보다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단국대 의대 및 단국대병원 교수협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조건 없는 대화'를 강조하면서 "전공의와 학생을 향한 위헌적이고 폭압적 형태를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필수의료 패키지를 폐기하고, 지방에서 일하는 필수 의료진과 원점에서 재논의하라"며 "단 한명의 본원 전공의와 본교 학생에게 부당한 피해가 발생할 시 교수진은 주저하지 않고 행동에 돌입해 제자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