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의 대의원 92명 선출…돈선거 오명에 갈등·반목 전락
상태바
광주상의 대의원 92명 선출…돈선거 오명에 갈등·반목 전락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1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 확보 과열·사무국 간부 선거 개입 논란…"개선책 절실"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선거가 돈 선거 오명에다 회원 간 갈등과 반목의 주범으로 전락하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 전경
[광주상의 제공]

지역 경제계의 수장을 뽑는 선거가 화합 소통과는 거리가 먼데다 과열 속에 사무국 간부까지 선거에 개입했다는 논란이 일어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3일 광주상공회의소와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전날 치러진 의원 및 특별의원 선거에서 상의회장 투표권을 가진 92명의 이른바 대의원(일반 80명·특별의원 12명)을 뽑았다.

간선제인 회장 선거는 최근 3년 치 회비를 완납해야 투표권과 출마가 가능한 피선거권을 준다.

1인 1표의 보통 투표가 아닌, 업체 간 낸 회비 납부액에 따라 1표(50만원)에서 최대 30표(8천500만원 이상)까지 차등을 둔다.

여기에 특별회비(추가회비)를 내고 최대 30표까지 확보할 수 있는데 이 경우 200만원을 내면 1표를 추가로 준다.

이번 선거에서는 575개 업체가 3천304개의 투표권을 확보했다.

상의는 이번 선거에서 특별회비를 포함 32억여원의 회비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선거가 과열될수록 업체를 동원한 이른바 매표(買票)가 공공연히 이뤄질 수밖에 없어 그 후유증이 심각하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업종(業種) 간 이해관계에 따른 동원과 밀어주기는 기본이고 학연 지연 혈연 등 온갖 방법이 선거전에서 동원된다.

25대 회장을 뽑는 이번 선거에는 3년 전 365개 업체보다 200개 이상 늘어난 575개 업체가 참여했다.

실제 투표에도 538개 업체가 나서는 등 투표율 93.6%를 기록했다.

이 같은 돈 선거의 폐단 등을 줄이고 자 연임한 현 정창선 회장도 3년 전 회장 선거 제도의 개선을 약속했지만, 전혀 진전이 없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선거에 엄격한 중립을 지켜야 할 상의의 사무국 일부 간부까지 특정 후보의 선거 운동에 개입, 회원 업체의 반발을 산 것으로 알려지는 등 논란도 인다.

사무국에서 오래 근무한 경험을 활용, 회원 업체 관계자와 손쉽게 접촉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선거가 과열되면 낙선 업체를 중심으로 대거 상의에서 이탈하거나 소극적인 참여로 돌아서는 등 후유증 또한 만만치 않다.

이번 선거에 나선 후보 모두 선거제도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만큼 추후 어떻게 개선될지 주목된다.

의원 선거에 입후보한 한 업체 관계자는 "특정 후보와 사업상 이해관계가 있어 선거 도우미로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번 선거만큼 힘들고 피곤한 적이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박모 사장은 "백번 양보해도 지역 상공인의 화합 잔치는 아닌 것 같다. 갈등과 반목의 불씨가 된다면 안 하는 것만도 못하다"고 꼬집었다.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후보 등록은 오는 16일까지, 선거는 20일 치러진다.

회장 선거에는 전자부품 제조기업 디케이의 김보곤 회장과 가드레일 제조기업인 다스코의 한상원 회장이 뛰어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