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남 의대 신설, 타당성 있는 안 하나 만들어야"
상태바
정부 "전남 의대 신설, 타당성 있는 안 하나 만들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1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가 주문하는 대로 결정하는 게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전남 민생토론회
[연합뉴스 자료]

윤석열 대통령의 전남 국립 의대 신설 언급에 대해 정부는 18일 "전남도가 타당성 있는 안을 하나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역 정서를 감안해 여기저기 나눠서 (의대를 신설) 하겠다는 논의들이 있는 것 같다"면서 "(전남도가) 주민 의견을 모아오고 그다음에 그게 타당성 있는지 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방정부에서 주문하는 대로 바로 그대로 결정하는 게 아니"라며 정부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 관계자의 발언은 전남 의대 신설 과정에서 전남도가 주민 의견을 모아 '합리적인 안'을 제출하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국립 의대 신설 건의에 대해 "국립 의대 (신설) 문제는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전남도가 정해서, 의견 수렴해서 알려주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김화진 전 전남도당 위원장은 "두 개 대학에 하나의 의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제도나 지방자치제도에 걸맞지 않다는 게 정부의 판단으로 알고 있다"며 전남도의 목포대·순천대 공동 단일의대 설립에 정부 내 부정적 견해가 있음을 전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도 순천대와 목포대가 공동으로 의대를 유치하려는 데 대해 부정적 견해를 내놓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전남도는 순천대와 목포대 공동 의대 설립을 추진할 의향을 내비쳤다.

그러나 우리나라 의과대학 운영 체계와 타지역과 형평성 등을 고려하면 과연 두 개 대학이 하나의 의과대학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게 과연 타당하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후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의대 신설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고 입장을 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