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입장 불변…민심에 민감해야"
상태바
한동훈,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입장 불변…민심에 민감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비례 단 한명도 추천 안 해…사천은 우스운 얘기, 이상한 프레임"
'비례대표 호남 홀대론'엔 "호남 출신 인사 상당히 포함된 걸로 알아"
한동훈 위원장, 중앙선대위 발대식 인사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19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이종섭·황상무 논란'과 관련해 "(기존)입장에 변함없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둘러싼 논란의 해법을 놓고 대통령실과 입장이 다른 데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특히 한 위원장은 "국가 운명을 좌우하는 중대한 선거를 앞두고 민심에 민감해야 한다는 제 생각을 말씀드렸다"며 "국민들께서 총선 앞에 다른 이슈보다 이런 것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17일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수사를 받는 이 대사의 출국 논란과 관련해 "공수처가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이 문제가 된 황 수석에 대해서는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소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대사의 귀국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며, 황 수석의 자진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선을 긋고 있다.

한 위원장은 '공수처가 소환하지 않더라도 이 대사가 먼저 귀국해 대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물음에 "제가 입장을 충분히 말씀드렸다"고만 답했다.

공수처 소환 여부와는 별개로 이 대사의 귀국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 위원장은 비례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두고 불거진 '사천 논란'에 대해서는 "지역구 254명의 비례 명단 중에서 단 한명이라도 제가 추천한 사람은 없다"며 "사천이라고 말하는 건 우스운 얘기"라고 반박했다.

한 위원장은 "제 친분 가지고 들어간 사람도 없을 것"이라며 "(자신이) 원하는 사람,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그걸 사천이라고 얘기하는 건 굉장히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에 불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공천이라는 것은 자리가 한정돼 있고 자원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공천에 대한) 여러 배경들이 있을 수 있다"며 "시스템에 따라 공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 제기가 있으면 절차에 따라 추가로 살펴볼 수도 있고, (그 과정에) 제 개인적인 생각이 개입될 여지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비례대표 명단에서 호남 홀대론이 불거지고 있는 것을 두고 "비대위에 박은식·김경율·한지아 등 호남 출신들의 유능한 사람을 많이 기용했고, 제가 (비례대표 명단을) 보고받은 걸 보면 호남 출신 인사가 상당히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어떤 각각의 기준으로 볼 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는 있다"며 "아시다시피 여성이나 젊은 층 등 지역구 공천에서 시스템 공천을 하며 부족했던 부분을 고려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