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승기 잡은 듯…尹 무식·무자비하니 심판선거 가는중"
상태바
이해찬 "승기 잡은 듯…尹 무식·무자비하니 심판선거 가는중"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3.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22대 국회서 대통령 말 들을 필요 없어 통제 안 될 것"
"민주당, 총선 승리하면 결속해 지방선거·대선까지 간다"
입장하는 이해찬-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재외국민 투표독려 캠페인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2024.3.18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이끄는 이해찬·김부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공식 선거 운동 개시일인 28일 정권 심판론 강화를 근거로 조심스레 낙관적인 선거 전망을 내놓았다.

이 위원장은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나와 "일주일 좀 지나야 전체적인 걸 알 수 있는데 승기는 잡은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못하는 정도가 아니고 무모하고 무식하고 무자비하다. 노태우 대통령이 훨씬 양반이었다"며 "2년 동안 하도 국민들이 시달리고 안 볼 걸 보고 그래서 아예 평가가 아니고 심판을 하는 선거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정치를 안 해봤고 시달려 본 적이 없다"며 "사고나 발언을 보면 우선 원숙하지 않고 집권여당 대표로서는 부족함이 많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실수가 없도록 지금부터는 예의주시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며 "투표율이 얼마냐가 제일 중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국혁신당 약진이 '민주당 지역구 선거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는 "된다고 봐야 한다"며 "중도로 있었던 사람들이 그쪽으로 더 모인다"라고 분석했다.

이 위원장은 총선 후 정국에 대해선 "저쪽(국민의힘) 의원들도 대통령 말을 들을 필요가 없다. 22대 국회가 열리면 저쪽이 이제 오히려 통제가 안 될 것"이라며 "이쪽(민주당)은 승리하면 당연히 결속될 것이다. 지방선거와 대선까지 간다"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장은 YTN 라디오에서 "저쪽은 꺾이고 우리들은 올라가는데 그 추세가 지금 당분간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며 "조금 견고하다, 이렇게 판단이 돼서 이제 해볼 만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다시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론을 이렇게 불붙여 준 것은 조국혁신당의 돌풍이 맞다"며 "그분들이 일단 투표장에 가면 아무래도 민주당 후보에게 좋은 환경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너무 우리 지지자들의 분위기에 도취해서는 안 된다"며 "툭 뱉은 말 한마디가 선거 국면 전체를 자칫하면 또 흔들 수도 있다는 걸 늘 염두에 두고 끝까지 겸손하게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