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조직개편안 진통…도의회 '제동'
상태바
전남도 조직개편안 진통…도의회 '제동'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7.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와 도의회가 조직개편안 처리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도의회가 오는 17일 상임위원회 상정을 놓고 토론회까지 여는 등 집행부 뜻과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직개편안은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이낙연 지사의 첫 작품이라는 점에서 도의회와의 관계설정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부에서는 도지사와 의회가 사실상 새정치민주연합 '일당(一黨)'이라는 점에서 도의회가 '거수기' 논란을 피하기 위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전남도의회 행정환경위원회는 15일 조직개편 토론회를 열고 관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대학교수 2명은 새 집행부 출범에 맞춰 탄력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일부 환경단체 관계자는 동부지역본부 업무 이관 등에 반대했다.

환경과 산림 등의 업무 특성상 복합민원 처리가 불가피한 만큼 민원인들이 이중고를 겪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포뮬러원(F1)대회 개최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에서 대회 조직위 존속여부 등을 먼저 손을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정무부지사 산하에 일자리창출, 투자유치, 규제개혁 등 준국장급의 4개 담당관을 두는 것은 기존 경제부지사 체제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전남도는 동부권 환경 수요와 환경재난 증가 등에 대비, 현재 4급인 동부출장소를 3급, 본부로 격상하고 환경 및 산림보전 업무를 이관했으며 대정부, 의회 관계 강화 등을 위해 정무부지사로 환원했다고 설명했다.

또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후속 인사를 위해서는 조직개편이 시급한 만큼 오는 23일까지 처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영덕 도의회 행정환경위원장은 "의회와 집행부는 도정을 이끄는 두 축인 만큼 무엇이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오는 17일 상정 뒤 깊이 있는 토론과 협의를 거쳐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