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희망복지 기동서비스단’ 운영
상태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희망복지 기동서비스단’ 운영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7.2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희망복지 기동서비스단이 독거노인 등 소외되고 그늘진 일반주민들에게 세탁서비스를 하고 있다.
곡성군은 민선6기 군수 취임사에서 밝힌 “기동 복지서비스 전담팀”인 『희망복지 기동서비스단』을 구성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희망복지 기동서비스단』은 그동안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제도권 내의 취약계층 중심으로 제공된 복지서비스를 탈피하여 독거노인 등 소외되고 그늘진 일반주민들에게도 실질적인 생활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동서비스반”과 “순회서비스반”으로 구성하고 역할을 분담해 운영한다.

“기동서비스반”은 상시 조직으로 가구원의 능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다양한 복지욕구를 가진 가구에 대해 즉시 출동하여 신속히 조사하고 현장에서 해결하거나 긴급지원 등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민선6기 출범 이후 현재까지 24가구를 발굴하여 국민기초수급 신청, 의료서비스 연계, 생필품 전달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순회서비스반”은 민간과 공공의 복지서비스 자원을 통합하여 전기 안전점검 및 수리, 농기계 수리, 이동목욕 및 빨래, 한방 진료 등 8개분야의 복지서비스를 묶어 매주 목요일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순회하면서 일반주민에게 복지·건강·안전분야을 통합한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17일에는 고달면 고달리 마을회관에서 장맛비가 내리는 가운데도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여 큰 호응을 받았으며, 이 날 빨래방서비스를 이용한 한 어르신은 “그동안 이불은 부피가 커서 혼자 빨기 어려웠는데 이동빨래방에서 대신 빨아주니 너무 편리하고 좋다”며 다음 기회에도 이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근기 곡성군수는 “앞으로도 군민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최대한 신속하게 찾아내고 만족스럽게 제공하겠으며, 모든 주민이 함께 공감하고 행복을 체감하는 희망곡성을 만들어 나가는데 민과 군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