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독자살 경찰…"일 잘해 승진하는 경찰 한 명도 없다"
상태바
음독자살 경찰…"일 잘해 승진하는 경찰 한 명도 없다"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4.08.1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인사에 극도의 불신 표출…"일은 잘해도 돈은 필수 지참금이다" 폭로

불공정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받아오다 14일 오후 음독자살한 광주지방 경찰청 소속 A경감이 본인은 떳떳하다는 내용과 함께 경찰 조직 내부에 대한 비리를 암시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담당 검사에게 보내는 서한 형태로 된 편지는 "수사과정에 저를 출석해 주시면…"이라는 문장에서 엿볼 수 있듯이 죽음을 결심하기 이전에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A경감은 해당 서한을 농약을 마시기 1~2시간 전 만난 지인에게 봉투에 담아 전달하며 광주경찰청 출입기자들에게 보내 줄 것을 부탁했다.

A경감은 "화물불법증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외부의 유혹과 압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공정하게 수사해 왔다"며 자신이 결백하다는 증빙내용과 정황증거를 설명하는 내용을 빼곡히 적었다.

A경감은 "(검찰에게) 체포되어 조사를 받고 재판을 받으면 무혐의가 입증될 것"이라면서도 "그때는 내가 이미 갈기갈기 살점이 찢겨버린 이후일 것이다. 시선들을 감당할 자신과 건강이 뒤받쳐주지 않는다"고 극심한 고통을 호소했다.

특히 경찰 내부 인사에 대한 불신을 쏟아낸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A경감은 "고졸인 탓에 시험승진은 어려워 특진을 위해 열심히 일을 했다"며 그 이유로 "특진은 열심히 하면 진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지만 심사승진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경찰 심사승진에) 빽은 필수요 돈은 당연한 거래가 된 것이 공공연한 사실이다"며 "각 심사 승진을 확인해보면 사실로 드러날 것이다. 일 잘해서 심사승진하는 직원은 단 한 명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일은 잘해도 돈은 필수 지참금이다"고까지 말했다.

A경감은 자신을 음해하거나 무고한 경찰 동료, 사건관계자, 일부 언론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 줄 것을 사건 담당 검사에게 요청하며 "저 같은 희생자가 다시는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유서를 마무리지었다.

유서내용을 뒤늦게 전해 들은 광주지방경찰청 측은 "A경감은 이미 내부 수사에서 무혐의 결론 받았다"며 "(경찰 비위를 언급한) 문서를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A경감이 유서에 남긴 경찰내부 인사 비위에 대한 내용은 경찰 조직 내외로 파문을 확산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