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관세화율 400~500%로 결정될 듯
상태바
쌀 관세화율 400~500%로 결정될 듯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4.09.0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관계자들이 7월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쌀 관세화 결정' 발표 마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이 장관은 "그동안 관계 부처와 농업계, 민간 전문가 등이 긴밀히 협의해 검토하고, 국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토대로 정부가 내년부터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쌀을 관세화하기로 결정했다"며 "관세화 이후 쌀 산업의 체질 개선 및 농가 불안감 해소 대책 마련을 강구할 것"이라 말했다.
정부가 지난 7월 쌀 시장 개방을 선언한 가운데 9월말 세계무역기구(WTO) 통보할 관세화율이 400~500%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 및 농민단체들에 따르면 정부는 쌀시장 개방을 위해 400~500%의 관세율을 적용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 7월15일 쌀시장 개방을 공식 선언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1일부터 20년만에 쌀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방된다.

정부는 쌀시장 개방 발표 당시 "쌀 관세화율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며 농민단체들의 줄기찬 요구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관세율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정부가 WTO에 관세율을 통보해야 하는 시점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관세율에 대해 무성한 논의가 오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쌀 시장 개방을 선언한 이후 정부, 농민단체, 전문가들이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해 쌀 관세율과 쌀산업발전대책 등 쌀시장 개방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농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농민단체들이 지난 6월 공청회나 국회 간담회 과정에서 얘기한 적은 있지만 정부가 500% 이상 말한 적은 없다"며 "정부가 주장하는 선은 400~500%"라고 밝혔다.

당초 300~500%를 예상하던 선에서 100% 가량 압축된 것외에는 진전이 없다는 얘기다.

관세율 문제는 상대방을 고려해야 하는 게임이다. 우리가 아무리 높은 관세율을 제시하더라도 협상 상대국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관세율을 통보하더라도 다른 나라가 이의를 제기하면 협상을 벌여야 한다"며 "의무수입물량(MMA)의 해외용도 전환문제, 국가별 쿼터 해제에 따른 사후문제 등도 시장 개방에 앞서 합의를 봐야 하기 때문에 WTO 통보 이후에도 해결해야 과제는 많다"고 말했다.

상대국이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대신 다른 상품의 수출과 연계해 유리한 쪽으로 수용여부를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

농식품부는 정부내에서 조율작업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데다 대외경제장관회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아직은 관세율을 공표하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농민단체에서는 정부의 WTO 통보시점을 25~26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