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덕남동에 1천600여평 규모 도시텃밭 조성
상태바
남구, 덕남동에 1천600여평 규모 도시텃밭 조성
  • 정종철 기자
  • 승인 2017.03.0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유 농장·도시농업 공원, 체험시설 등 들어서…10월께 준공 예정

광주 남구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된 ‘2017년 도시텃밭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남구 덕남동 일원에 도시텃밭을 조성한다.

▲ 도시텃밭

남구는 9일 도시민들에게 영농 체험의 기회를 제공, 건전한 여가 생활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해 국비 2천700만원 등 총 사업비 5천400만원을 투입해 덕남동 일원에 도시텃밭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남구에 따르면 덕남동 133-1번지에 조성되는 도시텃밭은 5,310㎡(1,606평) 규모로,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 지원을 통해 자연 친화적인 도시환경을 만들고,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성된다.

이를 위해 남구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이곳에 치유 농장(Care farm)과 도시농업 공원, 텃밭 및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남구는 도시텃밭 조성이 완료되면 채소류 등 식용작물 재배를 위한 텃밭과 체험활동 공간 등의 구획 정리를 한 뒤 내년부터 주민들에게 분양할 방침이다.

텃밭 분양은 어르신과 다둥이 가족, 다문화 가족 등 사회적 약자층과 텃밭에서 체험활동을 하고자 하는 어린이집 및 텃밭을 통해 나눔활동을 전개할 단체에 우선 배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남구는 지역 주민들의 텃밭 참여 활성화를 위해 텃밭 경작에 경험이 있는 단체 대표와 사회복지단체 및 각동 복지호민관 대표, 광주복지재단운영자 등이 참여하는 도시텃밭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덕남동 도시텃밭은 미래 세대에게 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소통하는 공감의 장이 될 것이다”며 “도시텃밭을 통해 공동체 정신 회복과 나눔문화가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광주전남귀농학교와 손잡고 양과동 일대에 9,900㎡ 크기의 도시텃밭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일까지 도시텃밭 분양 신청서를 접수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