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5·18진상규명 특별법 처리·망언의원 제명 윤리특위 구성 촉구
상태바
평화당, 5·18진상규명 특별법 처리·망언의원 제명 윤리특위 구성 촉구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9.07.0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위원장 최경환)은 1일 '5·18 진상규명 특별법 처리'와 '5·18 망언의원 제명'을 위한 국회윤리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평화당 광주시당 기자회견민주평화당 최경환, 장병완, 천정배 의원, 당직자들이 1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진상규명 특별법 처리와 망언의원 제명을 위한 국회윤리특위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평화당 광주시당 기자회견
민주평화당 최경환, 장병완, 천정배 의원, 당직자들이 1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진상규명 특별법 처리와 망언의원 제명을 위한 국회윤리특위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평화당 최경환, 장병완, 천정배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즉각 추가 협상을 통해 이번 6월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속한 출범을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본회의에서 반드시 윤리특위 재구성을 의결해 5·18 망언의원의 국회 제명 문제가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국회정상화를 위한 합의 과정은 처음부터 여야 4당이 공조체제를 유지해 왔음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최종 합의단계에서 철저하게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을 배제했다"며 "합의 내용에 대한 사전 협의나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자유한국당과 합의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초 5월 24일 합의사항에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음에도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어떤 약속이나 추가 합의도 없이 합의를 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미 합의된 바 있는 '5·18 진상규명 특별법'을 뺀 채로 합의했다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이 6월 국회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국회윤리특별위원회 활동이 6월말로 종료됨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윤리특위 연장이나 구성에 대한 합의를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더구나 윤리특위는 상설위원회 성격을 갖기 때문에 반드시 활동기간이 연장돼야 한다는 국회사무처의 조언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이를 무시했다는 점에서 두 당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즉각 본회의를 열어 실종된 국회윤리특위를 새롭게 구성하고 5·18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확실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5·18 진상조사위원 출범을 더 이상 방해하지 말고 자당 백승주 의원과 10명이 공동발의 한 진상조사위원 자격을 '군인 경력 20년 이상'인 사람을 추가하도록 하는 '5·18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도 6월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특별법'을 반드시 처리하고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즉각 추가 협상을 통해 이번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속한 출범을 합의해 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