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공단 이사장 등 4명 피의자 전환…경찰 수사개시 통보
상태바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등 4명 피의자 전환…경찰 수사개시 통보
  • 연합뉴스
  • 승인 2021.01.1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여 만에 내사에서 정식 수사로…업무상 횡령·배임, 업무방해 등 병합 수사
광주경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경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횡령, 규격미달 약품 사용, 부정 채용 등 광주환경공단의 각종 의혹을 내사 중인 경찰이 3개월여 만에 이사장 등 관련자들 4명을 피의자로 전환, 수시개시 통보를 했다.

19일 광주시와 광주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13일부터 김강열 광주환경공단 이사장을 홍보기념품을 우회 납품하는 등 혐의(업무상 횡령)로 피의자로 전환해 수사를 개시했다는 통보를 공단 감사실에 보냈다.

경찰은 김 이사장에 대해 업무상 배임(규격미달 마이크로 샌드 약품 사용 의혹), 업무방해(부정 채용 의혹) 등 혐의도 병합 수사 중이다.

지난해 경찰 고발된 급여 부정 수령 혐의는 광주환경공단과 관련 없는 사안으로 수사 개시 통보 내용에서 제외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이사장과 함께 공단 간부와 직원 등 총 3명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경찰은 조만간 김 이사장 등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김 이사장에 대해 과거 재직한 환경단체로부터 샴푸, 비누 등을 가져와 사용 후 이를 변제하기 위해 우회 납품 계약을 지시한 의혹이 제기됐다.

같은 단체에 함께 근무했던 관계인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지난해 환경공단 채용 과정에서는 부정 채용으로 의심되는 정황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하수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약품(마이크로 샌드)을 공인기관 적합 판정 결과를 받기 이전에 사용하고, 부적합 판정을 받고도 재검사를 의뢰했다는 의혹도 있다.

경찰의 내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추가로 법률 자문 변호사를 선임하며 과도한 자문료를 지급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찰은 "언론 등을 통해 문제 제기된 사안에 대해서도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선 지난해부터 진행한 내사를 통해 확인한 사실을 중심으로 피의자로 전환했고, 나머지 사안은 병합 수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 측은 김 이사장 등에 대한 직무배제 여부에 대해 "경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