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군공항 이전 범정부 협의체로 조기 해결"
상태바
광주시·전남도 "군공항 이전 범정부 협의체로 조기 해결"
  • 박홍순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1.03.3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륙하는 공군 훈련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륙하는 공군 훈련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와 전남도는 30일 공항 이전 논의 중단에 유감을 표명하고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를 통해 실마리를 찾기로 했다.

김이강 광주시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민간공항 이전이 보류되고 군공항 이전 논의가 중단되는 등 광주시와 전남도의 합의사항이 이행되지 않아 시민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시·도는 2018년 8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 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군공항도 조기에 이전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조차 선정하지 못하면서 광주시민들은 '선(先) 민간공항 이전'을 반대하게 됐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광주시는 군공항 4자 협의체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 발표와 함께 민간공항 이전 논의가 중단되는 등 시·도간 합의사항이 이행되지 못한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광주시는 그 운영을 적극 뒷받침하는 등 광주·전남 상생, 동반 성장 차원에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전남도는 광주시의 유감 표명을 수용한다는 내용의 대변인실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전남도는 "군공항 이전 문제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 현안으로 범정부 주도로 추진돼야 한다"며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되면 전남도는 이전 지역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발전대책이 마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도는 조정자로서 역할을 하는 등 국가 정책사업이 원활하게이뤄지도록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공항 이전이 지역 최대의 갈등 요인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시·도가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를 통해 국면 전환의 실마리를 찾을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