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코로나의 '협공'…커지는 지구촌 식량대란 위기
상태바
기후변화와 코로나의 '협공'…커지는 지구촌 식량대란 위기
  • 연합뉴스
  • 승인 2022.01.3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레이크 없는 곡물가 상승세…한국 등 수입국 식량안보 불안 가중
전세계 최대 8억1천만명 굶주림 신음…"국제사회 긴급조치 필요"

지구촌에 '식량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요 곡물 가격이 강세를 지속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물가를 크게 끌어올려 서민들의 고통을 가중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공급 부족 사태까지 벌어지고, 저소득국에서는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사람도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와 코로나19가 식량 위기를 부추기고 있다"며 이전보다 큰 위기의식을 갖고 대처할 것을 주문한다.

식량 위기에 신음하는 아프가니스탄 (CG)[연합뉴스TV 제공]
식량 위기에 신음하는 아프가니스탄 (CG)
[연합뉴스TV 제공]

◇ 기후 위기에 코로나까지…고삐 풀린 식량 가격

지난해 밀가루, 콩, 옥수수 등 주요 곡물 가격의 급등으로 지구촌의 '밥상 물가' 시름이 깊어졌는데 올해도 그 시름이 풀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상 기상으로 곡물 생산이 줄고,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으로 운송, 유통에도 차질을 빚으면서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식료품 공급에 구멍이 생겼다. 값은 뛰고, 물량은 부족한 이중고를 겪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 가격 등 밥상 물가가 지난해 5.9% 올라 10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데 이어 새해 들어서도 햄버거, 커피, 고추장, 된장 등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뛰었다.

올해도 국제 곡물 가격 상승 요인은 곳곳에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업 전망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 현재 남미에서 라니냐(동태평양의 적도 지역에서 저수온 현상이 5개월 이상 일어나 생기는 이상 현상)로 건조한 기상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콩, 옥수수 생육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남미의 브라질은 콩과 옥수수의 주산지 가운데 하나다.

비료 가격 급등도 식량 인플레이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 비료 가격은 질소비료의 주원료인 천연가스 가격 상승, 코로나19로 인한 운송 차질, 주요 비료 수출국의 수출 제한 조치 등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보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올해 비료 가격이 t당 246.46달러로 작년보다 8.0%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 있는 월마트 식료품 코너의 텅 빈 진열대[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 있는 월마트 식료품 코너의 텅 빈 진열대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커지는 세계 식량 위기…"한국, 장기 식량안보 대책 세워야"

이런 상황에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세계 식량 위기를 키울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국 싱크탱크 왕립국제문제연구소(채텀하우스)는 지난해 9월 내놓은 '2021 기후변화 리스크 평가' 보고서에서 "글로벌 수요를 맞추려면 2050년까지 농업의 식량 생산량을 거의 50% 늘려야 한다"며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을 대폭 감축하지 않으면 수확량이 30%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예컨대 2040년대까지 세계 4대 옥수수 생산국(미국·중국·브라질·아르헨티나)의 수확량이 10% 이상 감소할 확률은 40~70%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 국가는 전 세계 옥수수 수출의 87%를 차지하고 있어 생산량 감소는 글로벌 공급 차질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

밀·콩·옥수수를 주로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농촌경제연구원은 당장 올해 주요 곡물 수입단가가 밀을 중심으로 작년보다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공급 여건 악화 탓이다. 밀(식용) 수입단가는 t당 415달러로 29.6% 뛸 것으로 예상했다.

주요 곡창지대로 세계 5위 밀 수출국인 우크라이나에 전운이 감도는 것도 국제 곡물 가격에 악재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로 밀은 물론 콩과 옥수수 선물가격도 함께 뛰고 있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대통령이 되길 소망하며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앞에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주최한 '기후 위기' 손편지 전달 행사에서 20대 대통령 선거 여야 후보들의 가면을 쓴 활동가들이 전국의 59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어린이 14,617명이 작성한 손편지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대통령이 되길 소망하며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앞에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주최한 '기후 위기' 손편지 전달 행사에서 20대 대통령 선거 여야 후보들의 가면을 쓴 활동가들이 전국의 59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어린이 14,617명이 작성한 손편지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식량 위기는 '식량 안보 전쟁'을 격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식량을 무기화한다는 지적도 받는 곡물 수출 제한이 대표적이다. 러시아는 자국 식품 가격 안정을 위해 지난해 밀 수출세를 부과했고, 아르헨티나는 옥수수 수출을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식량 수입국인 우리나라는 장기적인 식량 안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병일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는 "주요 식량 수출국의 식량 무기화 가능성은 상존한다"며 "식량 안보를 확보해야 하는 우리나라는 단기적인 투자 실적에 매달리지 말고 해외농업 개발 등 10년 이상의 장기 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신음하는 지구촌(CG)[연합뉴스TV 제공]
기후변화에 신음하는 지구촌(CG)
[연합뉴스TV 제공]

◇ 코로나 이후 기아 1억명 급증…"기후위기가 부채질"

기후변화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저소득 국가를 중심으로 굶주림에 신음하는 사람은 늘어났다.

FAO와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유엔아동기금(UNICEF), 세계식량계획(WFP), 세계보건기구(WHO)의 '2021 세계 식량 안보와 영양 현황'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아에 직면한 사람은 7억2천만~8억1천100만명으로 추정됐다.

이는 중간 추정치를 기준으로 전년보다 1억1천800만명 급증한 것이다.

세계 인구의 10%가 넘는 영양 부족 인구의 대부분이 아시아(4억1천800만명)와 아프리카(2억8천200만명)에 몰려 있다. 아프리카의 경우 전체 인구의 21%가 굶주린 삶을 살고 있다.

FAO 아시아·태평양사무소의 데이비드 다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물가 상승은 수입의 큰 부분을 식품 구매에 쓰고 코로나19 충격에서 회복하려고 애쓰는 빈곤층에 또 다른 타격"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식량 위기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 강화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은 지난해 10월 6일 '세계 식량의 날'을 맞았을 때 "기후 위기가 식량 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긴급 조치를 촉구했다.

식량 취약국가에 대한 선진국의 지원 확대, 지속가능한 식량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지만 자국 이익을 우선시하는 곡물 수출국과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국가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