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4년 만에 재인증 도전
상태바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4년 만에 재인증 도전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9.1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등산 주상절리대 둘러보는 실사단2017년 7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등산 주상절리대 둘러보는 실사단
2017년 7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여부를 판가름할 현장 심사가 19∼22일 진행된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무등산이 걸쳐 있는 광주, 전남 담양과 화순에서 이뤄질 심사에는 베트남의 쩐떤빤, 이란의 키미야 사닷 아자예비 등 유네스코가 선정한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들은 무등산 권역 지질 명소, 역사문화 명소, 지역 주민 협력사업 등 현황을 살펴본다.

첫날 광주 전통문화관에서 열리는 환영 리셉션을 시작으로 20일 무등산 주상절리대·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동아시아 플랫폼 건설부지·지오빌리지 청풍마을 등을, 21일에는 고인돌 유적지와 서유리 공룡화석지 보호각 등 화순권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날에는 호남기후변화체험관, 담양습지 등 담양권역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광주시청에서 현장 심사 위원과 4개 지자체 관계자가 모여 지난 4년간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관리 상황을 최종 심사한다.

광주시와 전남도, 담양군, 화순군은 환영 리셉션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세계지질공원 활성화, 지역 상생 발전 의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은 2018년 제주, 청송에 이어 국내 세 번째로 인증받아 이번에 첫 재인증에 도전한다.

현장 심사 후에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이사회 심의를 거쳐 내년 4월 열리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재인증 여부가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