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송정·목포∼인천·수원 KTX 개통된다"
상태바
"광주 송정·목포∼인천·수원 KTX 개통된다"
  • 최철 기자
  • 승인 2022.09.2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준공 광주송정역 6회·목포역 3회 운행
평택~오송 복복선화·경부고속선 신설역 등 개량
광주 송정역
광주 송정역세권

오는 2024년 광주 송정·목포~수원발 KTX이 신설되고 인천발 KTX 노선이 재개통된다.

25일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가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과 수원발 KTX, 인천발 KTX 등 사업을 추진해 광주, 목포 직통 노선이 신설·재개통된다.

수원발 KTX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평택지제역간 9.42km 연결선 신설, 수원, 서정리, 평택지제 3개역을 개량한다. 총사업비 3천78억원이 투입돼 진행 중이다.

인천발 KTX사업은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 등 신설 3개역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천348억원이다.

이 두 사업과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화사업이 추진되면서 인천발 KTX와 수원발 KTX가 경부고속선을 활용해 오송역을 기점으로 부산과 목포 방향으로 노선이 이어질 수 있게 됐다.

인천발·수원발 KTX 모두 경부축 12회, 호남축 6회 등 편도기준 하루 18회 운행된다.

광주송정역은 목포역이 종착역인 노선 3회까지 포함하면 총 6회 운행되고, 목포역은 총 3회 운행된다.

2018년 평창올림픽을 끝으로 운행이 중단됐던 광주 송정·목포~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수원 KTX 노선이 신설되면서 인천, 수원을 찾는 광주·전남 시도민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그동안 광주송정역에서 인천을 가기 위해서는 광명역에서 연계버스를 타거나 용산역에서 내려 노량진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

조오섭 의원은 "2018년 차량정비라는 궁색한 변명으로 운행이 중단됐던 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한 번도 연결된 적 없던 수원 KTX 노선이 뚫리게 됐다"며 "호남 시·도민이 겪었던 불편 해소와 광주를 찾는 외국 바이어들도 접근성이 좋아져 수출길도 열리게 될 것이라 기대되는 만큼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매듭을 짓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