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만의 잔치"…서민 삶 외면한 광주 광산구 생일휴가 논란
상태바
"공직사회만의 잔치"…서민 삶 외면한 광주 광산구 생일휴가 논란
  • 최철 기자
  • 승인 2023.02.0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기존 휴가도 쓰지 못하는 현실 외면…구청장 선심 베풀기용"
광산구청 전경
광산구청 전경

광주 광산구가 직원 복지를 위해 도입한 '생일휴가'가 서민의 삶을 외면하는 공직사회만의 잔치라는 시민단체의 비판을 받고 있다.

광주 지역시민단체인 광산시민연대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난방비와 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서민의 삶이 어려운 상황에서 공직사회만 누리는 생일휴가를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산구는 자체 복무조례를 고치고, 단체협약을 맺어 소속 공무원과 노동자 등 모든 직원에게 올해부터 생일 해당 달에 하루씩 특별휴가인 생일휴가를 지급하기로 했다.

광산구는 공직사회에서 이른바 'MZ세대'로 불리는 청년층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휴식권을 보장하고 근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생일휴가 도입에 나섰다.

대상 인원은 일반직 공무원, 청원경찰, 공무직·기간제·임기제 등 총 2천327명이다.

광산구 일반직 공무원 1천630여 명의 경우 최근 5년간 매해 평균 9.6일씩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해 수당으로 보상받았다.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청원경찰(53명)은 연차휴가 보상금 지급 일수가 같은 기간 1인당 평균 10.6일에 이르렀다.

기존 휴가조차 다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급인 생일휴가의 신설은 결국 연차휴가 미사용 일수만 하루씩 늘릴 개연성이 크다.

임한필 광산시민연대 수석대표는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포상휴가를 확대하는 등 조례개정은 필요하지만, 공무원이 휴가가 부족해서 못 쉬는 게 아니다"며 "주어진 휴가나 제대로 마음 편하게 누리는 근무환경부터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산구는 구의회와 직속 기관과도 생일휴가제 도입을 공유하지 않았다.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광산구의회가 사무국 복무조례 개정안을 논의하고 있다.

광산구 관계자는 "생일휴가에 연차휴가를 붙여서 쓰면 연가보상금 지급 일수가 종전보다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구청이나 타 기관은 각각 상황에 맞게끔 시행하는 편이 좋으리라 생각해 공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