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진전된 협의 이뤄지길
상태바
[연합시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진전된 협의 이뤄지길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0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내에 설치된 오염수 탱크[연합뉴스 자료사진]
후쿠시마 원전 내에 설치된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과정을 검증중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4일(현지시간) 5번째 중간보고서를 통해 오염수 처리 과정을 감독하는 일본 원자력규제당국(NRA)이 독립 규제기관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4차 보고서에서 일본 당국의 방류 감시체계는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한데 이어 나온 것으로, IAEA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의 1차 오염수 샘플 교차 분석결과를 담은 6차 보고서를 낸 뒤 최종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IAEA 최종 보고서는 이르면 6월 말께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해양 방류 시점은 이 뒤인 7월 이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오염된 물을 원전 부지 내 수백개의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이 물은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한 상태라고 도쿄전력 측은 설명한다. 그러나 정화 과정을 거쳐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가 남기에 문제가 제기된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1L(리터)당 1천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올해부터 방류하겠다는 계획인데, 이런 계획이 환경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지 확실히 검증하고 입증하는 것이 우선이다. 우리 정부가 IAEA의 검증 과정 일정 등을 주시하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중심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전반에 대한 과학적·기술적 검토를 진행 중인 이유이기도 하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일본과 근접해 있는 우리로선 특히 민감하고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일본의 어떤 결정도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국제적 기준에 따른 안전성 확보 뒤에나 이뤄져야 한다. 인접국의 우려가 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히 방류 결정이 이뤄져선 안 될 일이다. 서울에서 7일 열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의 회담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가 회담 의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배출 계획의 안전성 검증을 위해 현재 진행중인 IAEA 모니터링 외에 한일 양자 차원의 과학조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년 만에 복원되는 한일 양국 정상 간의 셔틀외교를 계기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한 한국민의 우려를 다시 한번 전하고, 이를 해소하는 한일 간 '양자 검증' 등 진전된 협의의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