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군공항 이전 '원론적 합의' 그쳐
상태바
광주시·전남도, 군공항 이전 '원론적 합의' 그쳐
  • 최철 기자
  • 승인 2023.05.1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대상지 지원사업 논의·설명회 등 공동 추진 합의…'속 빈 강정' 지적
민선 7기 공항 협약 파기 공식화…군·민간 공항 둘러싼 시각차 여전
강기정 광주시장·김영록 전남지사,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공동 발표
강기정 광주시장·김영록 전남지사,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공동 발표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보여왔던 광주시와 전남도가 이전 후보지 선정 등 추진 과정에 서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통과 후 장외 설전을 이어온 시장과 지사의 만남에 쏠렸던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로 '속 빈 강정'이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갈등의 핵'으로 떠오른 민간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기대를 모았던 '통 큰 합의'는 없었으며, 추후 별도 논의키로 해 후속 협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예고했다.

김 지사는 공동발표문 낭독 뒤 2018년 광주시와 전남도·무안군 간의 민간공항 이전 3자 협약에 대해 "사실상 파기된 것"이라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10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만나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달 13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국회 통과 후 27일만으로,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해 양 시장·지사가 만난 것은 지난해 7월 28일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 이후 처음이다.

협의를 마친 두 광역단체장은 공동발표문 형식을 통해 3가자 합의내용을 발표했다.

첫째, 광주시와 전남도는 현장 의견을 청취해 이전 대상지 지원사업을 확정해 함께 발표하기로 한다.

둘째, 광주시와 전남도는 군 공항 소음 문제, 이주 대책, 지역발전 대책 등을 협의해 유치(군 공항 이전) 예상 지역에서 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시·도간 미묘한 입장차를 보인 '민간공항 문제는 별도 논의'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으로의 선 이전을 주장했다.

그 근거로 2018년 광주시·전남도·무안군 3자간 협약을 들었다.

반면 광주시는 군공항과 민간공항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며 분리해서 이전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