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 '휘청'…광주 지역 경제 '비상'
상태바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 '휘청'…광주 지역 경제 '비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1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관리 신청 계열사들 연관 협력업체 150여 곳 광주 소재
광주시 "회생 기회 달라" 법원에 의견서…중소기업 특별지원 건의
납품 대금 지급 촉구하는 협력사들
[위니아 채권단 협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이 줄줄이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 개시를 신청하면서 협력업체 등이 몰려있는 광주 지역 경제에 위기감이 돌고 있다.

지자체·상공 단체·금융기관 등은 협력업체들의 자금 경색 등 '발 등의 불'이라도 끌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12일 광주시와 광주상공회의소 등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차례로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한 위니아전자(옛 위니아대우), 위탁생산업체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통신장비 업체 대유플러스, 위니아(옛 위니아담채) 등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는 모두 광주 광산구에 본사나 공장을 두고 있다.

광주에만 위니아전자와 위니아전자 매뉴팩처링 61개, 위니아 32개 등 협력업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룹계열사들의 광주 협력업체는 모두 150여개에 달할 것으로 광주시는 추산했다.

위니아전자는 지난해 7월부터 근로자 412명의 임금과 퇴직금 302억원을 체불하는 등 계열사마다 체불임금 또는 협력업체 납품 대금 미지급액이 수백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력업체들은 납품 중단에 따른 매출 감소는 차치하고 당장 납품한 대금조차 회수하기 어려워졌다.

협력 업체들은 최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음 결제를 포함해 총 1천억원이 넘는 납품 대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금융권, 정부, 지자체의 긴급 금융 지원을 요청했다.

위기 대응 간담회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역 기업 지원 기관들은 11일 광주시청에서 모여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를 비롯해 기업은행·산업은행·광주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등 금융기관,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광주지역본부, 광주 신용보증기금·광주테크노파크 등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역 협력업체들은 만기일이 다가오는 할인 전자어음을 대출로 전환해 줄 것을 금융권에 최우선으로 요청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에 보증과 융자금 만기 연장도 건의했다.

광주시는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 그룹사별 협력업체와 지급액에 대한 공식자료를 요청하고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지정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또 법원에 지역 경제를 고려해 기업에 회생의 기회를 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기업지원 정책자금 50억원을 긴급 지원하고, 광주신용보증재단 특례 보증도 시행할 방침이다.

지자체, 기업 지원 기관, 경제단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도 구성할 방침이다.

광주시 기업지원시스템(www.gjbizinfo.or.kr)에는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 법정관리 피해 신고센터를 개설해 업체들의 피해 상황을 접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