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힌 곳 뚫고 끊긴 곳 연결하고"…광주시, 교통분야 시민 업무보고
상태바
"막힌 곳 뚫고 끊긴 곳 연결하고"…광주시, 교통분야 시민 업무보고
  • 지종선 기자
  • 승인 2024.01.2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습정체 제2순환로 7개 나들목 진출입로 확장·개선
광주선 지하화·광역철도 효천역 경유 노선변경 신청
교통분야 업무보고회
교통분야 업무보고회

상습정체 구간으로 시민불편이 제기됐던 광주 제2순환도로 7개 나들목(IC) 진출입로를 확장·개선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지난 26일 광주교통공사에서 2024년 교통 분야 업무보고회를 열었다.

'막힌 곳은 뚫고, 끊어진 곳은 연결하고, 요금 걱정 더는 교통환경 조성'을 비전으로 3대 핵심 목표와 8개 중점 과제를 발표했다.

광주시는 제2순환도로 학운·진월·지원·지산·풍암·서창·신창 등 7개 IC 진출입로 확장, 각화동∼제2순환도로 진입로 개설, 호남고속도로∼북부순환도로 진출입로 개설 등을 추진한다.

학운·진월IC 개선 공사는 올해 말, 지원·지산IC는 2025년, 풍암·서창·신창IC는 2026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호남고속도로 확장,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등 대규모 공사에 대비해서는 시, 자치구, 의회, 교통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통 대응추진단'을 가동해 대책을 마련한다.

광주선(광주송정역∼광주역) 철도 14㎞ 지상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부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거쳐 국토교통부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기로 했다.

호남 차별의 상징이자 '가장 느린 기차'라는 불명예를 가진 경전선 전철화도 추진한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현재 2시간32분 걸리는 광주∼순천이 52분, 5시간45분 걸리는 광주∼부산은 2시간 21분으로 단축된다.

광주시는 국토교통부의 'K-패스'를 확대한 가칭 'G-패스'를 하반기에 출시, 교통비를 지원한다.

G-패스는 월 15회 이상 전국 대중교통 이용 시 기본 K-패스 할인율에 10% 추가 환급하며, 65세 이상은 K-패스에 추가 30%를, 저소득층은 추가 11%를 환급해준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당장은 어렵지만 2026년 지하철 2호선 개통 시점에 보다 근본적인 대중교통 중심 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겠다"며 "그전까지 막힌 곳은 뚫고 끊어진 곳은 연결하고 요금 걱정을 더는 교통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이어 글로컬대학, 복합쇼핑몰, 광주다움 통합돌봄 등 분야별로 시민과 소통하는 방식의 새해 업무보고회를 다음 달 말까지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