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선거운동 이준석에 위임키로…이낙연측 반발속 의결
상태바
개혁신당, 선거운동 이준석에 위임키로…이낙연측 반발속 의결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1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행위자 심사위원회도 설치…배복주 자격 논란 관련 조치인듯
고성 오간 회의서 이낙연·김종민 퇴장후 안건 의결…내홍 확산 가능성
개혁신당 최고위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와 조응천 최고위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4.2.19 (사진=연합뉴스)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이 4·10총선 선거운동 지휘를 이준석 공동대표에 맡기기로 했다.

또 해당 행위자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는 당 합류를 놓고 양대 계파 간 갈등의 불씨가 된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의 당원 자격 심사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개혁신당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의결했다고 허은아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선거 캠페인, 선거 정책 결정권을 위임해 이준석 공동대표가 공동 정책위의장과 협의해 (선거 정책을) 시행하는 안건을 의결했다"며 "신속성과 혁신성을 담보하기 위해 최고위 권한을 이 공동대표에 위임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 차원에서 해당 행위자를 심사하기 위한 당원자격 심사위원회를 설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며 "누구를 지칭해 설치하는 것은 아니고 제적 위원 전원이 찬성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개혁신당은 배복주 전 부대표의 합류, 총선 캠페인 지휘권 등을 두고 이준석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 측 간 주도권 다툼이 이어져 왔다. 이와 관련해 이준석 공동대표는 선거운동 지휘, 배 전 부대표 관련 최고위 의결, 지도부 전원 지역구 출마 등 세 가지 사항을 이낙연 공동대표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낙연 공동대표 측은 합당 협상 당시 이낙연 공동대표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정했기 때문에 선거운동 지휘 권한을 위임할 수 없다며 반대해왔다.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도 권한 위임 안건에 반대 의사를 밝힌 뒤 회의장을 먼저 떠났고, 해당 안건은 이준석 공동대표, 양향자 원내대표, 조응천 최고위원, 금태섭 최고위원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안건 의결을 앞두고 고성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내 양대 계파 간 내홍이 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 최고위원은 "선거운동 전체를 이준석 대표 개인한테 맡기는 것은 민주정당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다"라며 "전두환이 나라 어수선하니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 만들어서 다 위임해달라고 국회 해산한 것이랑 뭐가 다른가. 우리가 비민주적, 반민주적 의사결정을 어떻게 같이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한편, 개혁신당은 이날 양극화, 인구소멸, 지방 소멸, 기후 위기 해결을 모색할 '4대 위기 전략센터'를 중앙당 산하에 신설하기로 하고 이원욱 의원을 센터장으로 임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